野 코로나19 특위 '민관합동 총괄 컨트롤타워 구성'
병상 확보비 대책 마련·의사 국가국시 문제 해결 등 5가지 사항 촉구
2020.12.14 17:39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고재우 기자] 국민의힘 코로나19 대책특위가 14일 의료전문가가 참여한 ‘민관합동 총괄 컨트롤 타워’ 구성, 병상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 의사 국가고시 문제 해결 등 5가지 사항을 정부에 촉구했다.
 
국민의힘 코로나 특위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여기에는 대한의사협회(의협) 등 의료계가 요구한 사항 등도 포함됐다.
 
우선 의료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총괄 컨트롤 타워 구성이다. 국민의힘 대책특위는 “전문가들이 향후 병상 부족을 걱정할 때 정부는 K-방역 홍보에 집중했다”며 “지난 2015년 메르스 때 모범을 보였단 ‘메르스 대책 민관 공동위원회’와 같은 성격이 민간 총괄 컨트롤타워를 조속히 구성해 현장과 전문가 의견을 수용하라”고 주장했다.
 
코로나19 치료 병상과 중환자실 확보를 위한 병상 확보비 등 대책 마련도 요구했다.
 
국민의힘 대책특위는 “병상마련 긴급 대책에는 특별중환자치료병상(ECMO 치료 등)·중환자실·일반 병상 확보와 의료인력 확보 긴급계획 수립, 코로나19 진료수가 가산제 상향, 가용 병상 사전 확보를 위한 대책과 병상 확보료 지급, 코로나19 진료 참여 의료인에 대한 긴급 행정지원과 절차의 수립 등이 포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의료인력 확보를 위한 의사 국가고시 문제 해결도 촉구했다.

국민의힘 대책특위는 “정부는 밀어붙이기식 정책 추진으로 코로나 시국에 헌신하는 의료계와 갈등을 초래했다”며 “9·4 의정합의가 있었던 만큼 연장 선상에 있는 의사 국가고시를 치룰 수 있도록 해 2700여 명의 신규의사가 면허증을 받아 의료현장에서 일할 수 있도록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코로나19 ‘신속진단 대량선별검사’의 조속한 시행과 국민 모두가 내년 상반기까지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범정부백신구매단’ 구성도 요구했다.
 
국민의힘 대책특위는 “정부가 해야 할 일은 손 놓고 있었음이 이번 백신 부족 사태로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지금이라도 전문가와 야당의 요구에 대해 전향적으로 검토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