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도입 지연·미확보 우려 확산···政 '문제 없다'
'확정·확약서도 계약 준하는 효력 발휘,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내년 상반기'
2020.12.12 07:02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백성주 기자] 의료계와 제약계에서 제기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의 공급 지연·안전성 우려에 대해 정부가 “문제 없다”고 일축했다.
 

일부에선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은 ‘K-방역’이 더딘 백신 확보로 ‘용두사미’로 끝날 위기에 놓이게 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1일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백신과 관련 공급지연, 늦은 예방접종, 백신 안전성 우려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업계에선 화이자·얀센의 ‘구매확정서’, 모더나에 대한 ‘공급확약서’에 대해 최종 계약 전(前) 단계로 계약 대비 의미가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구속력이 떨어져, 정식 계약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확실성을 논하기 어려운 단계라는 것이다. 일각에선 “이름만 그럴듯하지 인터넷서점에서 책을 장바구니에 담았다는 소리와 같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구매 약관 및 공급확약서는 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에 있는 절차로 계약에 준하는 효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복지부는 코박스 퍼실리티 및 개별기업 구매로 총 4400만명 분을 우선 확보했다. 상황에 따라 전 국민이 접종 가능한 추가 물량 확보 등을 진행, 백신이 부족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선진국들이 가능성이 높은 백신을 모조리 입도선매, 내년 말까지 우리나라에 줄 백신이 화이자나 모더나에는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전했다.


복지부는 우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한국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생산한 제품이 단계적으로 들어올 예정으로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했다.


이는 아스트라제네카는 영국 현지에서 생산 지연 현상을 겪으면서 물량 공급까지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에 따른 해명이다.


현재 복지부는 선구매한 각 제약사측으로부터 한국으로의 백신 공급 계획에 변동 없음을 확인했다. 향후에도 공급계획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의 미국 FDA 승인 불투명과 국내 안전성 우려에 대해서도 복지부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미국 FDA에서 승인을 하지 않았다고 한국서 사용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국내 코로나19 백신 사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안전성 및 효과에 대한 검토 결과에 따른 승인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식약처는 올해 10월 6일부터 백신 안전성 및 효능에 대한 사전 검토를 진행 중에 있다. 심사가 완료된 이후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을 접종할 예정이다.


이 외에 백신 접종은 내년 하반기에나 가능하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내년 상반기 내에도 언제든 신속한 접종이 가능하다”고 일축했다.


백신은 2021년 상반기 2~3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되고, 이후 접종 시기는 코로나19의 국내 상황과 외국 접종 동향, 부작용 여부, 국민 수요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정한다는 정부 방침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내에도 언제든지 신속한 접종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더욱 튼튼한 방역체계 구축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2
답변 글쓰기
0 / 2000
  • 도재봉 12.12 13:59
    듣든한 K방역이 있고, 미국인 영국인 화이자와 모드나 백신 맞는 거 보고 안전한지 확인 후 정부는 계약한단다. 어휴 무능이 장관과 정부 한심
  • 12.12 17:12
    그 꼬라지를 보고도 박수치는 헬조선 백성들은 좋은 백신 맞을자격이없다. 2023년쯤 중국산백신이나 맞아라.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