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통증 환자 추나요법, 진통제·물리치료보다 경제적"
자생한방병원 하인혁 소장, SCI(E)급 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
2022.06.08 15:42 댓글쓰기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는 '목 통증(경항통)'에 대해 추나요법이 일반 진통제·물리치료보다 경제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8일 연구소에 따르면 해당 연구에는 자생척추관절연구소 하인혁 소장이 1저자로 참여했다. 해당 연구논문은 SCI(E)급 저널 ‘Frontiers in Medicine (IF=5.091)’ 5월호에 실렸다.


자생척추관절연구소는 지난 2017년 9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자생한방병원 4개 지점(강남∙대전∙부천∙해운대)과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에서 NRS(숫자평가척도) 5 이상 목 통증을 가진 환자 10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했다.


NRS는 통증을 숫자로 표현한 척도로 0에서 10으로 갈수록 통증이 심함을 뜻한다. 추나요법군(54명)과 일반치료군(54명)으로 나눠 5주간 주2회 각각 치료를 받도록 한 뒤 치료 시점을 기준으로 1년간 살펴봤다.


연구팀은 추나요법과 일반치료의 경제성평가를 위해 비용-효용분석 후 ▲보건의료체계 관점 ▲사회적 관점으로 연구, 분석했다.


보건의료체계 관점은 의료비와 교통비, 치료시간 기회비용 등을 기준으로 경제성을 평가하는 방식이며, 사회적 관점은 여기에 통증으로 인한 생산성 손실(결근, 업무저하 등) 등의 비용이 추가된다.


비용-효용 분석에서 ‘QALY (Quality Adjusted Life Year, 질보정수명)’가 평가지표로 활용됐다.


QALY는 삶의 질이 반영된 수명의 비용가치다. 연구팀은 QALY 산출에서 건강상태 측정도구인 ‘EQ-5D (EuroQol-5 Dimension)’ 검사를 적용해 실시한 결과, 추나요법군의 QALY는 비교적 건강상태인 0.860으로 일반치료군(0.836)보다 0.024정도 높았다.


사회적 관점에서도 추나요법이 비교군보다 치료 효과가 좋았으며 비용도 더 적게 들었다.


1년간 총 비용을 분석한 결과, 추나요법군(1만2944달러)이 일반치료군(1만5075달러)보다 2131달러 더 적었다. 연구팀은 추나요법의 높은 치료 효과가 생산성 손실을 줄이면서 나타난 결과라고 해석했다.


실제 조사를 실시한 각 분기에서 추나요법군의 생산성 손실 비용이 모두 낮게 나타났다.


하인혁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소장은 “이번 연구는 실제 임상 현장을 반영하기 위해 ‘실용적 임상연구(Pragmatic clinical trial)’ 방법이 활용돼 실제 치료에 가까운 환경에서 경제성평가가 객관적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