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년 섬마을 지킨 이정옥 간호사, ‘김우중 의료인상’
대우재단, 총 10명 수상자 발표…1억5000만원 상금 수여
2022.12.09 10:05 댓글쓰기

대우재단(이사장 김선협)이 반월도보건진료소 이정옥 소장과 국경없는의사회 이효민 의사 등 제2회 김우중 의료인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올해 수상자는 총 10명이다.


‘김우중 의료인상’은 故 김우중 대우 회장이 출연해 시작된 대우재단의 도서·오지 의료사업 정신을 계승하고자 2021년 제정됐다. 


김우중 의료인상 선정위원회(위원장 임채민 前 보건복지부 장관)는 장기간 인술을 펼쳐온 한국의 슈바이쳐와 나이팅게일을 선정해 의료인상, 의료봉사상, 특별상, 공로상을 수여한다.


이번에 의료인상을 수상한 이정옥 간호사는 공중보건 장학제도를 통해 1989년에 진도군 대마도보건진료소에 첫 부임했고, 이후 33년간 의사가 없는 8개 보건진료소 최일선을 지켜왔다.


이정옥 반월도보건진료소장은 울주군을 거친 후로는 1992년부터 줄곧 신안군 섬마을 보건진료소장을 역임해 왔다. 


발품을 팔아 마을 지도를 그리고,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을 주기적으로 방문했으며, 주민들이 편하게 보건진료소를 드나들 수 있도록 다양한 일상 프로그램을 발굴해 운영해왔다.


일상 속 보건활동을 이어온 이정옥 소장은 특히 찜질방 사업에 주목했다. 


찜질방 사업은 신안군수의 제안으로 주민들이 일한 뒤 땀을 빼는 기능으로 시작됐지만, 이 소장은 한 걸음 더 나아가 보건 활동의 연장선상에서 효과적으로 운영해왔다. 


그 결과 노인들이 보건진료소에 문의하고 이용하는 빈도가 크게 증가했다.


함께 김우중 의료인상을 수상한 이효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는 2012년부터 10년간 분쟁 지역 등 해외 의료 소외지역을 찾아 환자의 생명을 살려왔다.


2012년 이효민 전문의는 대학병원을 나와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로서 나이지리아 자훈을 향했다. 


그곳에서 이효민 전문의는 조혼과 관리되지 않는 반복된 출산으로 고통받는 산모들을 수술하며 저소득국 여성의 삶과 의사 직업의 보람을 되돌아볼 수 있었다.


이후 10년 간 14차례 팔레스타인, 남수단, 파키스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등 인도적 위기 국가를 찾아 분만에서 외상환자까지 응급수술을 진행했다. 


다양한 응급상황들을 겪으면서 국경없는의사회 안에서는 물론 해외 응급의료 부문에서 독보적인 한국 의료인으로 성장하고 있다.

 

의료봉사상은 광주소년원에 의료 지원을 펼쳐온 김해송 김해송이비인후과 원장, 대한한의약해외의료봉사단, 장애인 치과 치료를 진행한 송파구방이복지관 이웃사랑치과봉사회에 수여됐다.


공로상은 이상재 前 완도대우병원장에게 돌아갔다. 그는 완도대우병원 운영 전후에도 성바오로복지병원 등에서 어린이 심장수술, 소년원 청소년 선도 등 인술을 꾸준히 실천해왔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최일선에서 헌신한 의료인들을 격려하는 별도의 특별상을 제정했다.


특별상 수상자는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상일 원장,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연정화 간호사, 아이병원, 의정부을지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이태석 센터장이 선정됐다.


김우중 의료인상 시상식은 故 김우중 대우 회장 기일인 12월 9일 연세대학교 대우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의료인상 수상자에게는 각 3000만원, 의료봉사상과 특별상 수상자에게는 각 1000만원 등 총 1억5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김선협 대우재단 이사장은 “설립자의 정신과 공명하는 의료인을 발굴해 우리 사회가 함께 기억하는 걸음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