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복음병원, 60억 환경질환 국가과제 수주
옥철호·김희규 교수팀 "질환 유전적 기능 규명·예방·진단키트 등 개발"
2022.07.04 16:24 댓글쓰기

고신대복음병원(병원장 오경승)이 60억원대 대형과제를 수주, 환경성 질환 예방에 나선다.


고신대복음병원 옥철호[사진], 김희규 교수팀은 "환경부가 발주한 환경성질환 예방관리 핵심 기술개발 사업으로 총 연구비 60억 원의 대형과제를 수주, 2026년 12월까지 5년간 연구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옥 교수팀은 '유전체 분석 기반 환경성질환 민감성 예측기술 개발' 과제를 통해 환경성질환 및 관련 유해인자 등 단일 유전자 변이에 의해 일어나는 고전적인 유전병을 제외한 생활습관병과 환경질환을 대상으로 과제를 수행, 유전적 경로 및 관련 기능을 규명하고 질병예측 진단 키트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고려대와 NHN cloud와 사업단을 구성, 5대 환경성 질환(아토피·천식·치매·부정맥·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된다.


고신대복음병원은 5대 환경성 질환 중 아토피, 천식과 환경성 질환 예방에 초점을 맞추고 부산광역시 아토피천식정보센터와 함께 700명의 취약계층 및 다문화, 저연령층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옥철호 교수는 “아토피와 천식 등 환경성 질환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싶다”고 말했다. 


옥 교수는 "이번 사업은 조기에 질환을 진단하고 유해인자와 유전체의 복합적인 상관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예방의학을 실천하는 보건의료적 산업 경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타액 코로나 진단키트로 주목을 받은 피씨엘은 NHN cloud와 협업해 유전체 기반 환경성질환 예측모델 알고리즘 및 진단키트 개발에 나선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