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상 유지하면서 '코로나 표적방역' 추진"
대통령 업무계획 보고, "환자 즉시 수용하고 소아·분만·투석병상 가산수가"
2022.08.20 07:19 댓글쓰기



정부가 국민들의 일상은 유지하면서 감염 취약 분야에 대해 정밀화된 표적방역을 추진한다.


이는 지난 2년 7개월 간 코로나19 대응경험 및 축적된 데이터, 백신·치료제, 의료 대응 역량이 바탕이 됐다. 


보건복지부는 19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건 분야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이 같은 업무 계획을 보고했다. 


핵심 추진 과제로 ▲촘촘하고 두터운 취약계층 보호 ▲복지-성장 선순환을 위한 복지투자 혁신 ▲복지 지속가능성 제고 ▲정밀화된 표적방역으로 코로나19 대응 ▲국민 생명보호 위한 필수의료 확대 및 의료취약지역 대책 마련 ▲글로벌 바이오헬스 중심국가 도약 등 6개 항목을 정했다.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먼저 확진자 발생 빈도가 높은 감염취약시설을 선제적으로 예방한다. 집단발병 가능성이 높은 감염취약시설을 대상으로 면회 제한 및 외출·외박금지 등 표적화된 거리두기가 실시된다.

 

감염취약시설 집단감염·중증화 예방을 위해 종사자 선제검사를 확대하고, 확진자는 신속하게 치료해서 감염과 중증화를 적극 예방할 방침이다.


중증화율이 높은 고위험군 대상으로는 신속한 검사·처방이 실시된다. 검사·진료·처방까지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관은 당초 목표대로 1만개소 이상 확보했다.


고령층 등 고위험군은 1일 내 치료제 처방까지 즉시 완료, 중증화를 방지한다. 확진자가 다니던 병원에서 신속히 처방 받을 수 있도록 병원 외래 처방이 가능토록 하고, 처방 약국도 확대한다.


선별진료소 602개소, 임시선별검사소 63개소의 주말·야간 운영시간 확대 등 접근성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입원치료의 경우 중증환자는 집중치료하고, 소아·분만 등 응급환자는 신속 대응토록 했다. 지정병상은 현재 7245개를 확보, 인근 일반병원에서도 치료가 가능하도록 건강보험 수가를 지급한다.


629개 병원에서 1만2447개 병상을 운영할 계획으로, 현재 6629명이 일반병상에 입원 중이다. 지정병상과 일반병상을 통해 21만명 이상 확진자 발생에도 안정적 대응이 가능토록 했다.


특수치료가 필요한 소아 2727병상·분만 355병상·투석 493병상 환자를 즉시 수용할 수 있도록 병상을 확보하고 가산수가를 지원한다.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무엇보다 대국민 소통 강화를 통해 국민 신뢰를 제고할 것”이라며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특별대응단장으로 위촉, 브리핑 참여와 유튜브 내 ‘코로나19 TV’ 운영으로 관련 전문내용을 국민에게 알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