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자 3만명 초과하면 의원급서 경증 대면진료'
김무영 중랑구 보건소장, 18일 오미크론 대비 토론회서 주장
2022.01.18 14:28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이슬비 기자]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가운데 "일차의료기관 역할이 점차 확대돼야 하며, 확진자 3만명 이상 발생 시 일차의료기관이 자가격리자 및 경증 확진자를 대면진료하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가 주최한 '오미크론 대비 코로나19 장기전 의료체계 대토론회'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신현영 의원이 좌장을 맡고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이종구 서울의대 교수, 김무영 서울 중랑구 보건소장(대한공공의학회 학술이사) 등이 발제자로 나섰다.
 
김무영 소장은 '오미크론 대비 : 보건소와 지자체 준비'를 주제로 발표하고 중앙사고수습본부측의 확진자 피크를 늦추고 급격한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는 계획에 공감을 표하며 현장에서 보완돼야 할 사안을 건의했다. 
 
김 소장은 "현재까지 코로나19 방역은 중대본을 중심으로 거리두기 및 개인위생, 예방접종, 검진·추적·치료 등의 시스템으로 구성됐다"며 "앞으로는 확진자가 폭증할 오미크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주체를 분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확진자 치료 방식에 대한 의견도 제기했다.

그가 제시한 모델에 따르면 일차의료기관은 점점 역할 범위가 확대된다. 예를 들면 7500명 이상 1만5000명 이하로 발생할 경우, 1차의료기관은 기존 재택치료에 더해 유증상자의 신속항원 검사를 맡고 경구치료제를 처방하면 된다.

응급의료도 기존 권역응급의료센터와 함께 지역응급의료센터도 코로나19 환자와 비(非)환자 동시 진료를 맡아야 한다. 감염병 전담병원이 입원치료를 맡고, 재택치료 및 생활치료센터 운영은 유지될 수 있다.
 
1만5000명 이상 3만명 이하로 발생할 시, 1차의료기관은 자가격리자의 대면진료까지 추가되며, 모든 응급의료센터가 코로나19, 비코로나19 환자를 동시 진료해야 한다. 재택치료의 경우 고위험군만 진행하고 저위험군은 자율격리해야 한다. 
 
김 소장은 "3만명 이상 발생하면 준비한 모든 병상이 다 소진될 가능성이 있어 1차의료기관은 경증 확진자까지 대면진료해야 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이에 응급의료기관이 있는 모든 의료기관은 코로나19 환자 입원 치료를 맡아야 하며, 재택치료와 생활치료센터 등은 단계적으로 축소 및 폐지한다는 복안이다.   

맞춤형 검사 전환, 추적 및 격리 완화 필요 

이어 "진단, 치료는 원래 의료기관에서 했기 때문에 의료기관에 의사 결정과 책임을 적극 이양해야 한다"면서 "추적, 격리는 국민 기본권을 제한하는 측면이 있어 현실에 맞춰서 완화해가는 방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우선 김 소장은 기존 검사 방식을 전파방지를 위한 대규모 검사 형태에서 바꿔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중증환자의 진단과 치료제 사용 대상 결정을 위한 맞춤형 검사로 바뀌어야 한다"면서 "증상이 있고, 고위험군이고, 접촉자일 경우 우선적으로 의료기관에서 신속항원 검사를 해야 하고, 양성일 경우 바로 치료제를 투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반면에 증상이 없고 고위험군이고 접촉력이 없을 경우 확진율이 낮다"며 "필요 시 자가 신속항원검사 또는 유료 PCR 검사를 진행하는 등 PCR검사 우선대상자에서 제외해도 될 것 같다"고 제안했다. 
 
또 "검사 장소는 신속항원검사는 1차의료기관 또는 응급의료센터에서 시행하고, PCR 검사는 기존 보건소, 의료기관 선별검사소로 분리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확진자 발생 규모 별로 추적과 격리 방식을 나눠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확진자가 늘 수록 전파 차단 목적에서 고위험군 보호 목적으로, 개별적으로 조사하고 강제 격리해 모니터링하는 방식에서 자체적으로 판단해 자율 격리토록 하는 방식을 취한다는 복안이다. 
 
김 소장은 "하루 7000명 이하로 발생하면 모든 접촉자를 개별 조사하고 확진자는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 시 생활치료센터 또는 병원에 입원토록 해야 한다"며 "접촉자는 자가격리 및 모니터링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7000명 이상이 발생하면 역학조사 범위를 고위험군 등으로 줄이고 개별조사에 기초하고,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하되 확진자 격리 방식은 7000명 이하와 동일하다"며 "다만 접촉자의 경우 동거가족 및 고위험군은 자가격리 및 모니터링하고 직장 접촉 등은 자율격리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고위험군 확진자의 경우 재택치료를 하고, 일반확진자 및 접촉자들은 자율격리하면서 의료기관을 이용해 생필품 구입을 허용하는 방식 등으로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