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질환 급증하지만 국가 차원 해결책 많이 부족"
김동욱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장
2022.09.19 06:04 댓글쓰기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특히 개원의가 다양하고 많은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의사회가 용광로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최근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정기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제14대 회장에 선출된 김동욱 회장이 데일리메디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 같은 포부를 전했다. 김 회장은 13대에 이어 14대 회장으로 선출되면서 연임에 성공했다.


김 회장은 "무거운 중책을 맡아 부담감이 크다"면서도 "여러 현안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회원들의 권익을 강화하는데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국민 정신건강 데이터를 심층적으로 분석해 가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정신질환자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지만 그 원인과 해결책을 고민하는 활동은 부족하다는 판단에서다. 


국민의힘 최영희 의원실에 따르면 국내 정신의학과 진료인원은 2017년 220만명에서 지난해 300만명으로 증가했다. 특히 20대 정신의학과 진료가 80% 이상 급증했다. 


이 처럼 해마다 정신질환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분석과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김 회장은 "정신건강의학과 진료 인원이 어떻게 늘어나고 있고, 감염병, 경기둔화 등으로 국민이 어떠한 원인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지 직접 확인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한 정부 지원도 필요하다는 게 김 회장 설명이다.


김 회장은 "정신건강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한데 실상 데이터를 만들어내고 있는 우리는 그 데이터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제3자에서 받기 위해 사정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개원의사 역할 제고, 국가책임제 도입 필요"

"국민 정신건강 데이터 심층 분석 및 정신과 치료 진입장벽과 인식 개선 주력"

"원격의료 등 디지털 의료환경 선도적 준비"


김동욱 회장은 정신건강의학과에 대한 높은 진입장벽과 낙인효과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았다. 실제 정신과 치료를 권유했다가 '욕을 먹은 적이 있다'는 지인들 경험을 여전히 접한다는 설명이다.


김 회장은 "보험가입, 직장취업 등 다양한 문제로 정신과 치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면 안된다"며 "특히 정신과 치료에 대한 거부감과 잘못된 인식을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다.


장기 계획으로는 중증 정신질환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한 '정신건강 국가책임제'를 언급했다.


정신응급의료센터 지원, 만성과 응급, 급성기 수가 구분 등 넘어야할 산이 많지만 의사회가 앞장서 지원하고 함께 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회장은 "우선 도입은 치료비 일부지원을 시작으로 하겠지만 결국 자타해 위험이 있는 상태의 중증정신질환 환자가 입원치료와 통원치료 연계에 국가가 나서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원격의료와 디지털치료제 등 최근 부상하고 있는 산업 실상 연구 계획도 추진 중이다.


김 회장은 "약 6개월간 의사회에서 진료환경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연구를 진행했다"며 "앞으로 디지털 의료환경에 미리 대비해서 회원들이 미래 닥쳐올 환경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많은 정신건강의학과 의사가 개원하면서 정신건강 의료서비스를 경험하는 국민이 늘고 있다"면서 "정신건강 의료체계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의사회에서 일조해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