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서정진 명예회장 국정감사 출석여부 촉각
항체치료제 허가 관련 논란 예고, 야당 '제품 허가 과정 검증'
2021.09.24 12:14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신용수 기자] 코로나19 항체치료제와 진단키트 등 최고의 한 해를 보내고 있는 셀트리온. 하지만 올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는 ‘셀트리온 국감’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추이가 주목된다.  
 
야당을 중심으로 셀트리온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 허가 과정에 대해 집중적으로 검증하겠다는 목소리가 공공연하게 제기되는 가운데 일부 의원실에서는 서정진 명예회장을 증인 또는 참고인으로 부를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24일 국회 등에 따르면 보건복지위 소속 복수의 야당 의원실에서 셀트리온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의 허가 과정을 놓고 집중 검증을 준비 중이다. 
 
이와 관련, 국회 관계자 A씨는 “야당을 중심으로 셀트리온 항체치료제 허가 과정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며 “셀트리온 항체치료제는 그동안 여러 언론에서 임상 결과 등을 놓고 문제를 제기했는데도, 조건부허가는 물론 정식 허가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부실하게 검증한 것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렉키로나주 관련 국회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질 사안으로는 ‘조건부 허가’ 과정이 예상된다. 특히 임상2상 결과 발표 당시 여러 언론에서 문제를 제기했던 데이터 부실성을 놓고 집중 검증이 진행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조건부 허가는 일반적으로 임상2상 결과를 토대로 임상3상을 수행한다는 전제하에 이뤄진다. 셀트리온도 임상2상 결과가 성공적이었다고 발표하면서 조건부 허가를 받아냈다. 지난 17일에는 식약처가 렉키로나주에 대한 정식 허가를 승인하고 투약 대상을 확대했다.
 
또 다른 관계자 B씨는 “지난해 셀트리온이 항체치료제에 대한 임상2상 데이터를 공개한 뒤 언론에서 데이터 신뢰성 등을 놓고 문제를 제기했다”며 “이후 서정진 명예회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해당 사안을 직접 해명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부족한 점이 있었다면 셀트리온 측에서는 이를 해명해야 했고, 식약처는 이를 짚고 넘어가야 했다. 하지만 당시에는 그런 과정 없이 일사천리로 조건부 허가가 이뤄졌다”며 “물론 이후 임상3상을 통해 효과를 입증했다고는 하지만, 중요한 점은 규제당국이 허가과정에서 이런 부분에 대해 손을 놓고 있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서정진 명예회장의 국감 출석 여부다. 올해 국감 일반증인 및 참고인 출석요구안은 오는 27일 발표될 예정이다. 
 
현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일부 의원실에서는 서정진 회장을 증인 또는 참고인으로 출석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서 명예회장은 작년에도 국감 현장에 소환될 뻔했다. 지난해에는 백종헌 국민의힘 의원 측에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현황 질의를 위해 서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가 철회한 바 있다.
 
앞서 관계자 A씨는 “현재 몇몇 의원실에서 서정진 명예회장을 증인 또는 참고인으로 출석 요구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올해의 경우 지난해와 달리 항체치료제 긴급승인을 받는 등 직접적인 연관이 있어 출석 요구를 피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셀트리온은 최근 합병을 통해 매머드급 기업으로 일어섰다. 또 진단키트 해외 계약까지 끌어내면서 승승장구 중”이라며 “셀트리온이 공룡기업이 된 데는 항체치료제 허가가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그 과정에는 구멍들이 있었다. 국감 현장에서 셀트리온의 해명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셀트리온 측은 국감 출석 여부를 묻는 질문에 “아직 국회에서 셀트리온 관계자의 증인 또는 참고인 출석을 요청한 바는 없다”고 답했다.


댓글 27
답변 글쓰기
0 / 2000
  • 더러운것 09.26 16:50
    더러운 놈 니는 혓바닥을 내밀어라

    난 목을 내마... 더러운.  먹고 사는 것이 힘던니...
  • 국힘탄핵정당 09.26 10:49
    국산 코로나 치료제 셀트리온 렉키로나주가 다 검증을 마쳤고 ema 에서도 우수성 효과가 입증 되었는데 . 저 탄핵정당 국힘은 국민들 상대로 코로나치료제도 안 놔주고 물백신으로 국민들을 생체실험 하고 있구나. 저 국힘당을 해체시키고 분쇄 해야 한다 .

    선량한 백성을 주사 한방에 사망시키는구나 ;

    코로나 걸려 사망한사람보다 백신 맞아 사망한 국민이 더 만거늘 .빨리 치료제를 경증부터 사용하겠끔 해라 .
  • 모나리자 09.25 23:49
    부실한 데이터로 긴급사용권고한 EMA 관계자도 청문회 소환하자.

    국힘당 바보들 집합소냐? EMA가 어느 곳인데 그리 술렁술렁 넘기겠냐?

    청문회 열리면 야당 의원들 개쪽 당할 듯..

  • 더러운넘 09.25 21:11
    국민의짐 쓰레기 국개들 다시는 안찍는다

    이젠 민주당으로 간다
  • 국회 폐쇄 09.25 20:00
    국회 폐쇄하고 뒤비자라...국장조사대상은 신한금융. 제이피. 삼성증권. 램데시비르 관계자들 이다.. 쓰레기들
  • 사기네 09.25 19:59
    국민힘 조작질 심하네.역사적으로 처벌을 받는다면 식약처와 질본 국민힘이 추가되것네
  • 투표심판 09.25 12:47
    식약처와 질병청이 국민의힘 때문에 렉키로나를 제대로 승인안해서 수백명의 국민들이 죽어갔다!그래. 야당놈들아 셀트리온 주가도 처박아서 기분 더러운데 서정진 불러라! 그리고 니들은 40만 셀트주주 국민들과 120만이 넘는 국민들에게서 선거투표로 그 결과를 받을거다! 민주당이 싫어서 이번 대선에 국민의힘 찍을랬더니! 진짜 더러운짓거리 벌이고 자빠졌네. 캬악 퉤!
  • 야당놈들 09.25 11:44
    도대체 그 야당놈들이 누군지도 정확히 밝혀서 기사쓰던가 기레기소리 안들을려면 생각을 가지고 쓰던가 돈받고 쓴거 표나네
  • 서희 09.25 11:41
    이러니 국민의짐은 절대 안뽑는다 돈밖에 모르는 미개한것들 나라를 팔아먹을놈들
  • 돈받았냐? 09.25 10:10
    이것도 기사라고 쓰는 기자는 뭐냐? 내가 써도 더정확하게 쓰겠네. 돈 받고 기사를 쓰나 이런 뭣같은 기사는 뭐냐? 치료제 개발과 사용과정은 알고쓰냐? 에라이...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