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8월02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로나19 백신 2번 맞고 확진된 돌파감염 '29명'
방역당국 "전체 접종자 대비 적은 수이지만 모니터링 지속"
[ 2021년 06월 18일 16시 08분 ]
[데일리메디 박정연 기자]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을 2차례 모두 접종한 뒤 확진된 이른바 '돌파감염' 사례가 총 29건 발생했다. 

방역당국은 전체 백신 접종 건수 대비 발생률이 낮다고 판단하면서도 지역별로 추이를 모니터링 중이다.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18일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14일 0시 기준으로 돌파감염 사례는 총 29건이며, 모두 국내에서 확인된 사례"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국외 접종기관에서 접종한 뒤 국내서 확진(1건) ▲국내에서 접종 후 확진(28건) 등이다. 

지역별로 살펴 보면 ▲경기(14명) ▲서울(5명) ▲제주(3명) ▲부산(2명) ▲대구·대전·경남·충북(각 1명) 등이다.

다만 이들 사례는 확진 시점이 접종 후 2주가 지난 사례다. 감염원 노출 시점이 접종일로부터 2주가 지났는지 일일이 확인하기 어려워 방역당국은 이들을 돌파감염 추정 사례로 관리하고 있다.
 
박 팀장은 "2차 접종을 완료한 이후 14일이 지난 후 확진된 사례를 돌파감염으로 정의하지만, 엄밀히는 추정 사례로 본다"며 "바이러스에 노출된 시점이 접종 후 14일 이전이라 돌파감염보다는 유효 접종(항체 형성) 이전에 감염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 적절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모든 사례에 대해 추정 감염 시점을 확인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최초 확진일을 기준으로 집계한 것"이라면서 "전체 백신 접종 건수 대비 (돌파감염) 발생률이 극히 낮고, 지역별로도 어떤 경향성을 의미하는 수치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mut@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백신, 돌파감염 가능하지만 코로나19 발생 확률 낮춰"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