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5월08일sat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신임 수련환경평가위원장에 서울의대 박중신 교수
이달 13일 열린 회의서 만장일치 결정···교수 신분 위원장 첫 선출
[ 2021년 04월 14일 05시 21분 ]
[데일리메디 박민식 기자] 선출 전부터 여러 이야기들이 돌며 이목이 집중됐던 수련환경평가위원회 위원장직에 박중신 교수(서울대병원 산부인과)가 선출됐다. 
 
의료원장∙병원장이 아닌 교수 신분으로 위원장 자리에 오른 것은 박중신 교수가 최초다. 
 
13일 의료계에 따르면 수평위는 전날 열린 회의에서 박중신 교수를 만장일치로 신임 수평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이로써 박 신임 위원장은 2기 수평위의 잔여 활동 기간인 2022년 연말까지 위원회를 이끌게 됐다.
 
박중신 위원장은 서울대병원 교육연구부장, 서울의대 교무부학장을 역임했고, 대한의학회 수련교육이사와 고시이사를 거쳐 현재 부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수평위 출범 당시부터 위원으로 참여하는 등 국내 수련환경 정책 전반에 걸쳐 이해도가 높아 수평위 위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특히 박중신 위원장이 교수 신분으로선 최초로 위원장 자리에 오른 만큼 전공의들의 기대도 클 것으로 보인다.
 
전공의들은 그간 1, 2기 위원장을 모두 의료원장∙병원장이 맡아왔던 것에 대한 원성이 높았다.
 
실제 1기는 이혜란 당시 한림대의료원장, 2기는 윤동섭 당시 강남세브란스병원장(현 연세의료원장)이 맡아 위원회를 이끌어왔다.
 
특히 윤동섭 위원장 선출 당시에는 선출 절차와 윤 위원장의 적절성 여부를 놓고 대전협이 강력 반발하며 갈등이 빚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모든 위원들이 박중신 교수의 위원장 선출에 동의하면서 회의가 순조롭게 마무리됐다.
 
당초 신임 위원장 후보로 물망에 올랐던 허윤정 아주의대 교수는 복지부 추천으로 새롭게 수평위에 합류한데다 여당 국회의원을 역임한 정치인이란 점에서 전공의들을 비롯한 수평위 위원들의 회의적 시각을 극복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수평위 위원장 선출은 앞서 2기 수평위 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던 윤동섭 연세의료원장이 최근 위원장직을 내려놓으며 이뤄졌다.
 
윤 전 위원장은 최근 대한의학회 감사로 선임됨에 따라 그간 의학회가 부회장, 수련교육이사, 고시이사 등을 수평위 위원으로 추천해왔던 내부 룰에 따라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지난 5일 성명서를 통해 “전공의들은 수련의 감독 권한을 중도 포기하는 위원장을 원하지 않는다”며 신임 위원장 선임 과정에서 철저한 검증을 촉구한 바 있다.
ms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윤동섭 위원장 사퇴···박중신 유력·허윤정 변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대서울병원 첨단의생명연구원 원장 한승호
김빛내리 교수(서울대 생명과학부), 한국인 최초 英왕립학회 회원
이선영 교수(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지 편집위원장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교수회, 코로나19 극복 300만원
심승혁 교수(건국대병원 산부인과), 신풍호월학술상
이신원 교수(부산대학교병원 감염내과), 대통령 표창
오주형 경희대병원장, 상급종합병원협의회 회장
성빈센트병원 이상덕 행정부장, 2021년 근로자의 날 대통령 표창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진료심사평가위원회 신임 위원장 이진수(前 국립암센터 원장)
이선영 교수(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지 편집위원
오동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前 고대의료원장) 딸
김형종 교수(한림대성심병원 이비인후과), 2022년 제96차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대회장
박세윤 교수(순천향대서울병원 감염내과), 미국의료역학회 친선대사
이복근 울산 우정병원 부원장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