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5월13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로나19 백신 혈전 원인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유력
아스트라제네카·얀센, 제조 방식 동일···'부작용' 발생 빈번 곤혹
[ 2021년 04월 13일 05시 08분 ]
[데일리메디 박민식 기자] 아데노바이러스 벡터(전달체) 플랫폼으로 개발된 코로나19 백신이 혈전 문제와 관련성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현재 전세계에서 쓰이고 있는 코로나19 백신 중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방식으로 개발된 것은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백신이 대표적이다.
 
두 백신은 모두 독성과 감염력을 제거한 아데노 바이러스를 항원 유전자를 싣는 전달체로 활용한다.
 
문제는 두 백신이 공통적으로 접종 후 혈전 발생을 비롯한 이상반응 사례가 잦아 곤혹을 치르고 있다는 점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유럽 등지에서 희귀 혈전 사례들이 잇달아 보고되며, 이미 우리나라를 비롯해 유럽 각국에서 젊은층 대상 접종이 제한된 상황이다.
 
최근 미국에서 접종이 시작된 얀센 백신 역시 혈전과 함께 여러 이상반응들이 보고되며, 일부 주에서 접종을 중단했다. 
 
현재까지 미국에서는 약 450만명 이상이 얀센 백신을 접종했으며, 이중 4건의 희귀 중증 혈전 사례가 나왔다.
 
얀센 백신 접종자들에게서는 혈전 외에도 어지러움, 숨가쁨, 메스꺼움 등의 이상 반응이 보고되고 있다.
 
미 FDA는 앞서 지난 9일 성명을 통해 “얀센 백신과 혈전 연관성을 찾지 못했다”면서도 “일부 환자 사례에 대한 조사는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럽의약품청(EMA) 역시 조사에 착수한 상황이다.
 
이처럼 바이러스벡터 플랫폼으로 개발된 코로나19 백신들에서 혈전 사례들이 연이어 나오자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플랫폼이 혈전 발생의 원인일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사견임을 전제로 “혈전 문제가 보고되지 않는 다른 백신들과 AZ 백신, 얀센 백신의 유일한 차이점은 이들 백신이 바이러스벡터 방식으로 개발됐다는 것”이라며 “기전은 아직 알 수 없지만 플랫폼 자체가 혈전의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얀센 백신에 대해서도 앞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향후 AZ 백신과 같은 제한을 내려야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진홍 대한감염학회 회장 역시 “가능성이 있다"며 "두 백신 외에 러시아의 스푸트니크V 백신 역시 아데노바이러스벡터 플랫폼으로 개발된 것이라 안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안전성 측면에선 전통적인 플랫폼을 활용한 노바백스 백신이 더 나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ms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얀센 백신도 '혈전' 논란···美 4개주 "접종 잠정 중단"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구 달서구의사회, 탈북민지원센터와 자원봉사능력개발원 300만원
정지태 의학회장·이상운 의협 부회장 등 대한의사협회 신축기금 4000만원
박수남 삼진제약 상무 장녀
성진실 교수(연세의대 방사선종양학과) 제25회 JW중외학술대상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 취임 축하 쌀 용산복지재단
조광천 교수(국제성모병원 신경외과), 대한신경외과학회 청송 심재홍 학술상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한국여자의사회 제2회 무록남경애 빛나는여의사상
민재석(동남권원자력의학원 위장관외과), 대한내시경복강경외과학회 국제학술대회 최우수 구연상
유영 교수(고대안암병원 소아청소년과), 고대의료원 발전기금 1억
국립암센터 항암신약치료개발단장 박중원 교수
오경승 고신대학교복음병원장
식약처 의약품안전국장 강석연·김용재 광주지방청장 外
조성준 성빈센트병원 홍보팀장 빙부상
조한제 서울시 前 마포구의사회장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