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9월17일fri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큰 요독물질 제거하면 투석환자 합병증 대폭 감소"
이창화 교수(한양대병원 신장내과)
[ 2021년 03월 10일 05시 47분 ]
[데일리메디 한해진 기자] 매년 증가하고 있는 국내 말기신부전 환자의 주요 사망 원인은 합병증이다. 이 가운데서도 특히 심혈관 질환이 45%로 가장 많다. 때문에 투석 환자의 심혈관 질환 합병증 및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크기가 큰 요독물질은 체내 축적되면 감염이나 환자 생존에 큰 영향을 주는 심혈관 질환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 혈액투석을 통해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큰 요독물질까지 제거 가능한 투석 방식은 빠른 혈류 속도를 견뎌야 해서 치료가 제한적이다.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해 주면서 환자들 치료 효과를 높여주는 혈액투석막인 테라노바가 최근 주목받고 있다. 데일리메디는 한양대학교병원 신장내과 이창화 교수를 만나 테라노바 투석막을 활용한 확장된 혈액투석(HDx) 방식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주]
 
Q. 국내 말기신부전증 환자 치료는 현재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가
만성콩팥병은 신장 손상 및 기능 저하 정도 등을 고려해 병기를 사구체 여과율에 따라 5단계로 분류한다. 만성콩팥병의 마지막 단계인 말기신부전까지 진행되는 경우 혈액투석과 복막투석, 신장이식과 같은 신대체요법이 시행된다. 만성신부전 환자의 투석 목표는 환자 생명을 유지하는 것이다. 국내 말기신부전 환자의 주요 사망 원인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이 45.1%, 기타 요인 27.7%, 감염 25.2%, 간 질환 2%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에 기반했을때 투석 환자에서 심혈관 질환 합병증 및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더불어 최근 전반적인 투석 치료 발전에 힘입어 치료 효과와 생존율이 점차 개선되고 있으며 동시에 환자 삶의 질 유지 중요성이 보다 강조되고 있다. 

Q. 테라노바 투석막을 활용한 확장된 혈액투석(HDx)은 무엇인가
기존 혈액투석(HD) 치료법은 작은 분자량의 요독물질 제거에는 효과적이었으나 중분자 크기 요독물질 제거에는 제한적 성능을 보인다는 한계가 있었다. 그리고 '혈액투석 여과(HDF) 치료법'은 소분자와 중분자를 모두 포함해 보다 광범위한 분자량의 요독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지만 혈관 상태가 좋지 않은 환자들에게는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 어렵다.
새로운 테라노바 투석막을 통한 확장된 혈액투석(HDx)은 미디엄 컷오프 방식으로 여과되는 요독물질 범위가 중분자 이상으로 확대됐으며 이를 통해 기존 투석 필터보다 더욱 광범위한 요독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테라노바는 향상된 투과성 및 분자량이 큰 단백질에 대한 효과적인 선택성이 결합된 고유한 투석막 설계가 특징이다. 기존 투석막과 다른 새로운 미디엄 컷 오프(Medium Cut-off) 멤브레인이 적용돼 큰 중분자 물질 제거에 용이하다.
 
 
Q.  혈액투석에서 큰 중분자 요독물질 제거가 필요한 이유는 
체내 요독물질이 과도하게 침착되면 요독증이 발생한다. 요독물질은 크게 수용성 소분자 물질, 단백질 결합 물질, 중분자 물질로 구분된다. 특히 크기가 큰 중분자 요독물질은 심혈관계 질환 및 감염과 연관이 있다. 이 같은 심혈관질환이나 감염은 신부전 환자의 주요 사망 원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투석 진행 시 큰 중분자 요독물질 제거가 필수적으로 고려돼야 한다. 

"국내 신장 투석 10만명 넘는데 이들 삶의 질 중요"
"중분자 요독물질은 투석환자 심혈관계 질환 발생 및 감염 위험 증가시켜"
"테라노바 투석막 연구 결과, 다양한 측면서 환자 삶의 질 개선"
"혈류 속도 등 제한 없어 혈관 상태 안좋거나 고령 환자에게도 적용 가능"
 
Q. 테라노바 투석막을 활용해 진행한 삶의 질 개선 연구가 있는가
약 40%의 말기신부전 환자는 중증 소양증(가려움증)을 느끼고 있다. 최근 국내 연구진이 혈액투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임상 12주차에 테라노바 사용 환자에서 신체기능 점수(75.2±20.8 vs. 59.8±30.1, P=0.042) 및 신체 역할 점수(61.5±37.6 vs. 39.0±39.6, P=0.047)가 기존 고유량 혈액투석 환자군보다 유의하게 높은 결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혈액투석 환자의 대표적 요독 증상인 소양증이 완화됐으며(1.29±0.46 vs. 1.64±0.64, P =0.034) 수면 시 가려움증이 감소(0.25±0.53 vs. 1.00±1.47, P=0.023)되는 등 환자 삶의 질 지표를 나타내는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또한 혈액투석 환자 5명 중 1명 꼴로 하지불안증후군을 호소하는데, 해외에서 투석 환자 99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다기관 전향적 코호트 연구 결과를 보면 테라노바를 사용한 환자에서 하지불안증후군은 22.1%에서 12개월차에 10%로 크게 감소됐다.
 
Q. 특히 어떤 환자에게 확장된 혈액투석(HDx)이 필요한가 
테라노바 투석막을 통한 확장된 혈액투석은 HDF 대비 병원내 시설이나 장비 추가 투자가 필요 없고, 기존의 혈액투석 장비 및 운영방법을 활용해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환경에서 혈액투석 치료를 받아야 하는 환자들을 포함 모두 가능하다. 특히 크기가 큰 중분자 요독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혈류 속도에 제한 등이 없기 때문에 혈관 상태가 좋지 않은 환자나 고령 환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등 대부분 혈액투석 환자의 투석 치료 옵션이 될 수 있다.

Q. 실제 진료 현장에서 테라노바를 활용해 HDx 시행시, 다양한 합병증이 개선된 사례가 있었는지
주관적인 증상이지만 테라노바 투석막으로 전환한 후에 투석 중에 힘든 증상이 덜하고 투석 후에 피로감이 많이 호전됐다고 하는 경우가 있었다. 또한 30년 넘게 투석 중인 환자가 있었는데, 일반 투석막을 사용하다가 테라노바로 전환하면서 소양증이 덜하다고 했던 사례도 있다. 이렇듯 환자들이 직접 느끼는 증상의 완화가 테라노바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불안증후군의 경우에 다양한 원인이 있어서 조금 더 경험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Q. 테라노바 사용을 고려하고 있는 국내 의료진에게 제언 한마디
국내에서 신장 투석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가 매년 증가해 현재 10만명이 넘는다. 인구 고령화와 함께 당뇨 및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자가 많아지면서 투석 환자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혈액투석 치료 발전으로 생존율 또한 꾸준히 향상되고 있다. 높아진 생존율과 함께 이제는 환자들 삶의 질을 고려한 치료가 필요하다. 많은 환자들이 혈액투석을 하면서 보다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환자 중심적인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hjha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박스터, 혈액투석막 ‘테라노바’ 안전성·효과성 공유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