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3월03일wed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북대병원 감염병 대응센터 착공···올 12월 준공
"의료진 재배치 통해 평상시 감염내과 환자 진료 등 활용"
[ 2021년 01월 27일 12시 10분 ]

[데일리메디 임수민 기자]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조남천)이 코로나19와 같은 국가적 감염병 재난에 안전하게 대비하기 위해 '감염병 대응센터' 신축공사의 첫 삽을 떴다

전북대병원은 국비 131억원 등 총 231억원을 투입해 응급센터 옆 4963㎡ 부지에 지상 1층에서 4층 규모로 감염병 대응센터를 신축한다고 26일 발표했다.

첫 삽을 뜬 센터에는 ▲ 선별진료소 ▲ 음압촬영실 ▲ 음압 외래실 ▲ 음압수술실 ▲ 음압 일반병동 ▲ 음압 중환자실 및 국가지정 음압병상까지 총 25실 51병상 규모로 오는 12월 준공될 예정이다.

해당 센터는 감염병이 유행하지 않는 평상시에는 감염내과 환자들 진료를 위해 활용될 전망이다. 

전북대병원 관계자는 “센터 3층은 국가지정음압격리병동이라 평소에도 사용 금지돼 비워놔야 하지만 2층 병동은 감염내과 환자들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며 “1층의 음압수술실이나 외래촬영실 등은 모두 음압시설이 갖춰서 필요한 경우 결핵환자 등의 진료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센터에서 근무하게 될 의료진은 따로 충원하지 않고 전북대병원 기존 인력을 재배치할 계획”이라며 “북대병원  인적 인프라를 활용해 신속하고 선제적이며 유기적인 다학제 치료가 가능해 코로나19를 비롯한 신종 감염병 출현에 더욱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춰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센터가 정상적으로 가동되면 확실한 외부 출입동선 구분을 통해 일반 환자와 의료진 및 병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집단감염 사례를 차단할 수 있도록 음압격리병상이 상시적으로 가동되는 만큼, 신종 감염병 출현에 따른 환자 급증의 위기 대응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전북대병원 조남천 병원장은 "감염병 대응센터가 준공돼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독립된 건물에서 검사부터 치료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지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며 "모든 감염병에 선제적으로 대처하는 동시에 일반 중환자들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대병원은 현재 국가지정 음압격리병동 8병상ㆍ고위험환자관리 병동 21병상ㆍ중환자 전담 치료병상 11개 등 총 40개 병상에서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담당하고 있다.

한편, 서울아산병원 또한 올해 말 중공을 목표로 감염전문병동(가칭 I동) 건립공사를 진행 중이다.

I동은 연면적 2만2479㎡(6800평)에 지하 3층, 지상 4층으로 건립되며, 음압격리병상은 28병상이 추가된다. 기존 보유하고 있던 격리병상 6개를 합하면 서울아산병원의 음압격리병상은 총 34개가 된다.

김성한 서울아산병원 감염관리실장은 “I동은 신종 감염병 펜데믹 상황을 예상하고 설계한 모델인데, 코로나19 사태가 예상보다 빠르게 발발해서 대책을 완벽하게 마련하지 못해 안타깝다”며 “감염병 사태는 앞으로도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보다 효율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토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min0426@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서울아산, 국내 최대 독립 감염병전문병동 착공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정일 동국대학교 경주병원장 취임
강동경희대병원 협진진료처장 전영수·뇌신경센터장 신원철·관절센터장 이재훈 外
한양대병원 기획조정실장 이형중-류마티스병원장 김태환-국제병원장 이항락·의과대학장 겸 보건대학원장 고현철 교수 外
대림성모병원 김성원 이사장‧홍준석 병원장 취임
H+양지병원 의생명연구원 초대 원장 양준모(前 삼성서울병원 피부과 교수)
식약처 혁신진단기기정책과 노혜원 과장-신종감염병백신검정과 오호정 과장 外
대한의사협회 부회장에 김영일 대전광역시의사회장(충청외과의원 원장)
제주도의사회 신임 회장 김용범(신제주이비인후과 원장)
대구 달서구의사회 신임 회장 서영진
경희의료원 병리과장 성지연-치과병원 교육부장겸 종합진료실장 김성훈 外
유철욱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회장(쥬디스코퍼레이션 대표)
계명대 의무부총장 겸 동산의료원장 이세엽 교수(안과)
최동호 교수(한양대병원 외과), HYU 학술상
최윤백 서울아산병원 명예교수 부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