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3월09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학회 차원 '통증환자 임상진료지침' 제시
정부지침 외 권고안 마련, "응급·긴급·선택적 상황 맞게 진료"
[ 2021년 01월 22일 12시 00분 ]

[데일리메디 백성주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병원 이용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통증질환 환자들을 위해 학술단체가 나섰다.
 

정부 발표 일반지침 외에 따로 만성통증환자들을 위한 행동지침과 의료현장에서 마주칠 수 있는 상황들에 대한 진료지침을 새로 마련한 것이다.


22일 대한통증의학회는 “많은 통증질환자들이 치료를 제때 효과적으로 받지 못하면서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받고 있다”며 이번 관리지침 발표의 의미를 전했다.


학회 관계자는 “심한 만성통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의 경우 면역성의 저하 등으로 일반인에 비해 코로나의 감염에 취약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환자들을 치료하는 의료진도 코로나 상황에서 어떻게 통증환자들을 치료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진료지침이 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선 진료 현장의 의도치 않은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학회는 의료진의 일반진료지침도 마련, 일선 진료현장에서 이를 기본으로 환자진료에 임하도록 권고했다.


여기에는 적절한 보호장구 착용을 권장해 의료진과 환자의 감염방지에 관한 사항과 함께 암성통증처럼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침을 마련했다.


시술의 종류를 응급시술, 긴급시술, 선택적 시술로 분류해 각각의 상황에 맞게 진료토록 했다. 이전과 동일한 투약 처방이나 상담목적 병원 방문은 각 의료기관 상황에 따라 전화진료를 권고했다.


마약성 진통제 사용에 있어 만성통증환자의 경우 갑작스런 중단은 통증의 심각한 악화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치의와 상의하고 유지하는 편이 낫다고 판단했다.


코로나19 감염 확진으로 입원해 치료제나 기타 약물 치료가 이뤄지면 약제에 의한 간, 신장 등의 손상이 우려될 수 있어 만성통증에 대한 약제 조절 필요성도 언급됐다.


패취 제재(마약성 패취, buphrenorphine 패취, 리도카인 패취)를 사용하는 경우, 체온 상승이나 중환자실에서 가온 베드 등으로 인해 체내 흡수율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호흡저하 등과 같은 약물 부작용에 유의해야 한다.


스테로이드는 면역체계를 억제하고 감염, 폐렴 등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 관절강내 스테로이드 주사는 독감 백신과 병행할 경우 독감에 감염될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이다.


NSAIDs 처방은 가능하나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면서 처방해야 한다. 단, NSAIDs 사용시 주의할 점은 초기 증상인 발열, 몸살 등을 가릴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학회 관계자는 “관련된 궁금한 사항은 진료받고 있는 병원 통증의학전문의에게 문의하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통증 환자 관리에 있어 일반적인 지침이며 세부적인 사항은 지역별 및 의료기관별, 시점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통증의학전문의에게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paeksj@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을지대의료원장 김병식·의정부을지대병원 진료1부원장 송현 교수 外
칠곡경북대병원 진료처장 김갑철·기획조정실장 조창민·교육연구실장 여진석
박경동 대구효성병원장, 대한의사협회 회관 건립기금 1000만원
김숙영 대구가톨릭대의과대학장 취임
조윤정 대한진단면역학회 회장 취임
복지부 국민연금정책과장 설예승·기초생활보장과장 민영신
질병관리청 의료안전예방국장 김기남·만성질환관리국장 양동교·감염병위기대응국장 직무대리 정영훈
연세암병원장 금기창·용인세브란스병원장 최동훈·산부인과학교실 주임교수 김성훈·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장 김태일 外
한독 General Medicine 프랜차이즈 안지영 전무外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 이강호·건강정책국장 임인택·노인정책관 정경실·첨단의료지원관 정윤순
김건우 제16대 대구파티마병원 의무원장 취임
용인시의사회장 이동훈(서울새로운내과 원장)
강동경희대병원 협진진료처장 전영수·뇌신경센터장 신원철·관절센터장 이재훈 外
민헌기 서울대 의대 명예교수 별세(前 대통령 주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