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학회·의사회 '문신시술 합법화 결사 반대'
政, 비의료인 반영구화장 시술 허용···'감염 위험 등 우려'
2019.10.11 10:35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한해진 기자] 피부과 전문의들이 반영구화장(문신 시술)의 일반 미용업소 허용 법률개정에 심각한 우려와 함께 반대의견을 내놓고 대응에 나섰다. 
 
지난 10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90회 국정현안 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면서 눈썹과 아이라인 등 반영구화장의 비의료인 시술을 허용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11일 대한피부과학회(회장 서성준), 대한피부과의사회(회장 김석민)는 성명을 통해 “반영구화장은 다름아닌 문신시술이다. 이것이 암암리 성행하는 것이 어느 정도 사실이나 이를 경제활성화를 명목으로 완전히 합법화하는 것은 돈과 국민의 건강을 바꾸는 행위로 판단돼 피부과 전문의의 양심으로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학회와 의사회는 “현재 많은 사람들이 어차피 널리 행해지는 문신을 음지에서 양지로 끌어올리는 것이 큰 문제인가 생각한다. 하지만 피부과 전문의 입장에서 볼 때 법으로 허용하지 않아서 문신의 나쁜 면들이 최소화되고 있다는 것이 진실이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현행법의 판례상 문신시술은 침습성 의료행위로 의학적 위험에 대응할 체계가 마련된 의료인에게만 허용된다”며 “혹자는 이런 법안이 전 세계에 유래 없는 규제라고 하지만 전문의 입장에서는 가장 바람직한 선진적 법안”이라고 밝혔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의료인이 기득권을 놓지 않고자 합법화를 반대한다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라며 “정말로 문신이 필요한 심각한 흉터, 탈모 등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경우에만 적용하고 있다. 합법적으로 할 수 있음에도 시술하는 병원이 적은 이유는 문신으로 인한 위험성을 너무 잘 알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피부과 전문의는 문신의 백해무익함을 안다. 문신시술로 간염, AIDS, 헤르페스 등이 전파됨은 명확한 사실”이라며 “유명한 축구선수 호날두는 정기적 헌혈을 하기 위해 몸에 문신을 전혀 하지 않는다. 문신의 감염증 문제가 적지 않음을 시사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합법화로 무분별한 시술이 남발되면 우리사회는 더 큰 의학적 비용을 치를 것이다. 문신의 합법화는 저 품질의 지저분한 문신을 양산할 것"이라며 "국민들 대다수가 문신허용에 큰 반발이 없다는 점과 일자리 창출을 내세워 전문의의 의견을 소홀히 한다면 분명히 참담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환자나 보호자 다수결의 의사에 따라 병원에서 치료를 결정하지는 않는다. 마찬가지로 다수의 동의 혹은돈의 문제로 건강과 위생에 대해 타협할 수는 없다"며 "전문가는 바른 길로 다수를 끌고 갈 책임이 있다. 우리의이번 문신법안 반대는 이 같은 대의에 입각한다"며 재차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관련기사
댓글 4
답변 글쓰기
0 / 2000
  • 머냐 10.12 06:53
    언제적 판례를 가지고 현행법 운운하는지 고리타분하다 문신과 반영구는 틀리다 말자체 그대로 영구아닌 반영구로 시간이 지나면 지워지며 제대로 관리가 안되서 이루어지는 부작용을 막고자 합법화해서 제대로 관리해서 양성하고자 한다는데 도울생각은 못하고 무조건 우기기식~ 언제적 말도 안되는 우기기냐고 자기들이 하지도 않으면서 오히려 저런사람들 면허취소시켜야한다. 내가 다니면서 신고할꺼야 자기들이 안하면서 사람시켜서 하는곳들!!
  • 아고 10.11 13:57
    이 무슨 시대를 역행하는 반대입니까

    이미 20년이 넘게 미용업소에서 하고 있자나요

    시술안하는 의사들이 반대할 권한이 있는겁니까?

    법따로 시술따로 무슨 따로국밥도 아니고...

    시술자들 범법자 자꾸 만들지 마시고

    위생교육 잘시킬수 있게 정부 도와드리세요~
  • ㅇㅇ 10.11 13:32
    해외 의사들은 ㅂㅅ 인가요? 거기는 왜합법? 무슨 감염이야 쌍팔년도도아니고 요새누가 바늘 재사용하나요?그거 몇푼한다고; 병원에서 되려 감염되는 소식 많이봅니다 그리고 의료사고는 거기서 더 내지않나요..? 반영구시장 큽니다 그렇게 어물쩡하게 시술안합니다 누가보면 수술인줄 알겟네...그쪽일과 우리일은 다릅니다 ! 왜이걸자꾸 의사랑 엮는지 이해불가 여론조작 그만하세요! 한국은 아직도 70년대 법이네요 참 부끄럽네요, 의사님들 존심 쌔서 반영구 시술 안하자나요 어차피 ~~눈썹은 그릴줄 아세요 ?우리도 세금내고 일할테니 서로 잘먹고 삽시다
  • ㅋㅋㅋㄱ 10.11 11:54
    아우 진짜징글징글~

    우리나라만 반영구불법이에요.

    요즘반영구 기술모르시나보다.

    눈썹문신이 의료에요?ㅋㅋㅋㅋㅋ

    의사가해야한다면 의대에서 반영구를 왜 안배우십니까!

    의사님들도 기술좋은 반영구기술자에게 배우시려나?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