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4월10일fri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글로벌제약사 공헌활동은 사회 일원이자 동반자 역할"
배시내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KRPIA) 이사
[ 2019년 05월 19일 18시 05분 ]

글로벌제약사들에게 사회공헌이란 혁신적인 신약을 개발하여 공급하는 제약 기업으로서의 소명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일원인 기업시민으로서 한국사회에 기여하는 매우 중요한 가치다.

국내 진출한 글로벌제약사들은 기부활동과 환자 및 소외계층 지원, 지역사회 후원, 과학진흥 지원,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 등 다양한 방면에서 우리 사회를 지원하고 있다.

더욱이 단순한 금전적 지원을 넘어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통해 우리 사회에 보다 더 의미 있는 공헌을 하기 위한 노력으로 10~15년 이상 꾸준히 사회공헌을 실행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제약사들의 사회공헌 노력은 매년 지속적으로 확대됐다. 2018년 글로벌제약사 사회공헌 현황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29개 글로벌제약사들의 기부금을 포함한 사회공헌활동금액이 2018년 약 325억원으로 전년 대비 66억원이 증가했다.

이는 의약품 무상공급 등 인도적 지원 프로그램이 늘어난 것에도 기인한다. 많은 글로벌제약사들이 사회약자층 건강지원 활동의 일환으로 혁신적인 신약을 필요로 하는 차상위 계층에게 무상으로 의약품을 지원해 국내 환자들이 혜택을 받고 있다.


글로벌제약사들의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활동금액 비중 역시 0.55%다. 이는 전경련 2018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에서 나온 국내 주요 기업의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비율이 0.18%인 것과 비교하면 약 3배 정도 높은 수치로 나타나, 규모가 매우 큰 편임을 알 수 있다. 

한국기업공헌평가원에서 조사한 우리나라 10대 산업군별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율에서도 타 산업군보다 글로벌제약사의 기부금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 글로벌제약사는 국내 의·과학 발전 및 헬스케어 분야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학술상을 제정해 의학자들을 지원하고,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응원하고 있다.

일례로 바이엘 임상의학상은 우수한 임상의의 연구 업적을 발굴해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다. 한국베링거인겔하임의 분쉬의학상 역시 구한말 최초의 독일인 의사 리하트분쉬 박사의 업적을 기려 국내 의학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1990년부터 매년 우수한 연구 의학자들을 선정한다.


한국얀센은 폴 얀센 박사 조현병 연구 학술상을 통해 정신과 전문의들의 학술연구 의욕을 고취하고자 1996년부터 대한신경정신과학회와 함께 조현병의 생물학적 분야에 탁월한 연구업적이 있는 전문의를 선발해 시상한다.

머크는 국내 대장암 및 두경부암 분야 연구 및 학술 지원을 위한 대한암학회 머크 학술상, 국내 대장암 임상연구 분야 연구 및 학술을 지원하기 위한 한국임상암학회 머크 학술상, 생식의학 분야 연구 및 학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대한생식의학회 머크 학술상을 제정했다.


한국화이자는 2006년 대한의사협회와 화이자국제협력공로상을 공동으로 제정해 국제협력을 통해 국위선양에 기여한 인사를 발굴함으로써 국내 의료인들의 국제 활동 참여를 도모하고 있다.

대한민국 의학 발전 및 인류 건강과 복지에 기여한 의학자를 발굴하고 의료계의 연구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대한민국의학한림원과 함께 화이자 의학상을 제정해 수여하고 있다.


이 외에도 글로벌제약사들은 제약사의 전문성을 연계한 과학교실 등 취약계층 아동과 청소년의 교육기회를 확대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은 물론 환자들의 건강과 정서 등 환자들의 더 나은 치료 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기금 모금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후원금을 소외된 이웃에게 전달하는 등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거나, 사내 봉사 동호회 봉사활동 등 임직원이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앞으로도 글로벌제약사들은 한국사회의 일원으로서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사회공헌을 통해 한국 사회가 더욱 의미 있게 발전하는 것을 돕는 동반자가 되도록 계속 힘쓸 것이다.

dailymedi@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글로벌제약사 29곳, 작년 사회공헌 기부 '325억'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기간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 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에만 제공됩니다.
김부성 前 가톨릭의료원장, 은평성모병원 발전기금 6000만원
JW중외박애상, 김철수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이사장-봉사상, 전광희 여수애양병원 피부과장·대구의료원
표아영 박사(화순전남대병원 핵의학과), 2년 연속 알라비-만델상
설정현 前 영남대의료원장, 영남대의료원 발전기금 1억
식품의약품안전처 대변인 우영택·의약품품질과장 이수정·임상제도과장 김정미外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장 양윤석·의료보장관리과장 공인식·해외의료총괄과장 남점순 外
윤진숙 교수(연세대 의대 안과), 제28회 톱콘안과학술상
이대여성암병원장 문병인
대원제약 오준일 이사(ICT지원부)·김형렬 이사(의약1부) 外
환인제약 이원욱·박혜영·박신영·안태훈·신재하·정경준 부장 外
일동제약 조석제 전무(CP관리실장)·김석태 상무(약국영업본부장) 外
세브란스병원 간호국 간호1국장 김창경·간호2국장 김은주
이대영 중부약품 회장 별세
신용우 조아제약 부장(강남영업소장)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