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01월21일fri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로나19 발생 후 국내 에크모 적용 환자 '최대' 위기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 "위중환자 등 의료공백 심각한 우려"
[ 2021년 12월 03일 19시 02분 ]
[데일리메디 한해진 기자]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이사장 김웅한, 이하 흉부외과학회)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에크모 적용 환자 증가폭에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3일 흉부외과학회에 따르면, 현재 전국 코로나19 에크모 환자는 주당 위중 환자 평균 680명의 10%를 넘는 69명으로 집계됐고, 이는 흉부외과학회에서 코로나19 에크모 환자 통계를 시작한 2020년 9월 이후 가장 많은 숫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에크모 적용 환자 수는 코로나19 1차 및 2차 유행시기의 일간 최대 에크모 환자 수 대비 2배가 넘는 상황이며, 특히 경기 서울의 경우 40명을 넘어선 실정이다.
 
코로나19 환자 에크모 사용은 위중 환자가 고농도 산소, 인공호흡기 등으로도 생존 불가능할 경우 시행하며, 적정 시간 내 적용 못할 경우 해당 환자는 사망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에크모 적용 후 코로나19 환자 생존율은 국내에서 40~50% 내외로 알려져 있다.

흉부외과학회 정의석 위원장은 “전국에 보급된 에크모 장비는 410대이고 이중 37%인 153대가 사용되고 있다"며 "에크모는 응급상황에 사용되는 장비이므로 항상 병원마다 예비장비를 비축해야 한다. 이를 고려할 때 37.2% 사용률은 매우 높은 숫자"라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겨울철 심혈관 질환 증가로 에크모 수요는 더 늘어날 것이며 장비 부족이 현실화될 수 있다. 그보다 더 심각한 것은 숙련된 간호, 체외순환사 등의 운용 인력 고갈과, 필수 의료진 번아웃 등의 문제가 예상되는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김웅한 이사장은 “현재 코로나 에크모 건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 시간에도 새로운 에크모 연락이 오고 있다. 감염환자 증가는 위중 환자, 최위중 환자 증가로 이어진다"고 강조했다.

그는 "학회는 질병관리청과 함께 이런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7월부터 ‘에크모 신속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며 "현재의 코로나 상황과 2년 간의 연구 결과, 의료 자원, 인적자원, 질병관리청과의 협조 등 모든 것을 고려한 코로나19 에크모 치료 2차 권고안을 조만간 학회 차원에서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hjha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오미크론' 국내 상륙 현실···방역시스템 총체적 난국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한의사협회 간호법 저지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김택우 강원도의사회장·이정근 상근부회장 外
이중섭 교수(한림대성심병원 이비인후과), 유럽수면학회 전문자격 취득
차움 원은수 교수, 美 Expertscape 우울장애 분야 상위 연구자
보건복지부 영상물, 2021년 앤어워드 그랑프리
서영호 교수(인하대병원 응급의학과), 인천광역시장 표창
송병주 대한의사협회 감사, 의협회관 신축기금 1000만원
서선복 부산의료원 적정관리실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복지부 요양보험운영과장 이선주·오송생명과학단지지원센터장 김인천 外
바텍, 현정훈→현정훈·김선범 대표체제
의정부을지대병원 내과과장 이문규·외과과장 송병주·신경과장 박종무·정형외과장 최승명 교수 外
김승빈·변준·제세령 대구가톨릭대병원 전공의, 韓日 청년정신의학회 우수포스터상
김문찬 교수(울산대병원 건강증진센터장) 모친상
황유성 씨젠의료재단 의료원장·황나영 화인의원 원장·황성진 플로레의원 원장 부친상
오흥범 교수(서울아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