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11월28일su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의약품 성분 포함 건기식 수입·제조·판매업체 '12곳' 적발
식약처, 발기부전치료 성분 '실데나필·타다라필' 검출···행정처분·수사의뢰
[ 2021년 09월 16일 12시 17분 ]
[데일리메디 양보혜 기자] 발기부전치료제 성분이 검출된 미국산 고형차 분말로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 등을 제조해 소비자에게 판매한 12개 업체가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의약품 성분이 포함된 건기식을 수입·제조·판매한 업체들을 식품위생법, 건기식에 관한 법률, 수입식품 안전관리 특별법 위반 혐의로 행정처분 및 수사의뢰했다고 16일 밝혔다. 

식약처는 일부 업체가 발기부전치료제 성분이 포함된 건기식을 판매한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인터넷 쇼핑몰에서 “남성 스테미너”, “발현시간 2시간 후” 등의 성기능 강화를 암시하는 내용으로 광고한 ‘렉소(건강기능식품)’ 제품을 수거‧검사해 실데나필 93.6mg/g과 타다라필 30.0mg/g이 함께 검출됐음을 확인했다.

실데나필과 타다라필은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의약품 성분이며, 의약품에서도 동일 계열 성분의 병용 섭취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당 부적합 제품과 관련된 원료 수입업체, 제조‧판매업체 등 20개 업체에 대한 단속을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3일까지 실시했다.
 
주요 위반내용은 ▲발기부전치료제 성분 검출 건기식 제조·판매 ▲무등록 식품제조·가공업 영업 ▲제조·가공기준 위반 식품 제조‧판매 ▲수입식품 원재료명을 사실과 다르게 신고 ▲질병 예방·치료 오인‧혼동 광고 등이다.
 
수입식품업체인 제주메디넷은 2019년 9월경에 발기부전치료제 성분이 포함된 미국산 고형차 분말 약 161kg(3억5000만원 상당)을 발기부전치료제가 포함되지 않았다고 사실과 다르게 수입신고해서 국내 반입했다.
 
이 업체는 식품제조가공업 등록 없이 자신의 사무실에서 고형차 분말 중 일부를 캡슐 형태 고형차(55.5kg, 1만 740병, 약 26억8000만원 상당)로 불법제조했다.

나머지 고형차 분말은 건기식 전문제조업체인 한국네추럴팜에 제공해 건기식인 ‘렉소(비타민 B2)’로 위탁·제조하도록 했다. 이를 판매업체인 락미와 주식회사 청보티앤씨에 공급했고 소비자에게 판매했다.
 
게다가 이 업체는 제품 공급이 원활치 않자 지난 5월과 7월경에 직접 고형차 141kg를 수입했으며, 해당 제품에서도 발기부전치료제 성분이 검출됐다. 
   
또 다른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체 등 7곳은 “전립선 치료 등”과 같이 질병의 예방·치료 오인·혼동 우려가 있는 부당광고를 게시하는 방법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렉소’ 제품 총 59병(약 1100만원 상당)을 소비자에게 판매해오다 적발됐다.
 
식약처는 "미국산 고형차 분말과 이를 원료로 만든 ‘렉소’ 제품을 현장에서 압류하고 긴급 회수·폐기 중이며 앞으로도 문제가 된 제품들과 유사한 제품에 대해 통관검사를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oh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한비뇨의학회, 의협회관 신축 기금 3000만원
서울대 의대 신임학장 김정은 교수(신경외과)
서울아산병원 고범석·김성훈·전상범·김남국 교수, 2021 보건산업 성과교류회 유공자 표창
윤석 사무총장(한국의료기기유통협회), 식약처장 표창
대웅제약, '2021 한국 PR 대상' 공공·공익 캠페인 최우수상
유성식 상무우리내과 병원장, 전남대병원 발전후원금 2000만원
최하영 교수(한림대강남성심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젊은 호흡기 연구자상
김보해 교수(동국대일산병원 이비인후과), 대한연하장애학회 신진과학자상
박언휘 원장(대구 박언휘종합내과의원), 울릉도 의료봉사
구성욱 연세의대 교수,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 복지부장관상
심영훈 한양대병원 전공의, 대한비뇨의학회 우수 초록 발표상
박동휘 교수(울산대병원 재활의학과), 대한재활의학회 젊은연구자상
김우성 대표 원장(GF소아과의원) 부친상
김애란 교수(서울아산병원 신생아과)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