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10월25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차종합연구원장에 윤호섭 싱가포르 난양공대 교수
차의과학대학교 연구부총장 겸임, 영국왕립학회 석학회원 등 경력
[ 2021년 08월 05일 10시 24분 ]
[데일리메디 양보혜 기자] 차병원·바이오그룹의 차종합연구원이 윤호섭 싱가포르 난양공대 교수[사진]를 신임 원장으로 영입했다고 5일 밝혔다.

윤 원장은 차 의과학대학교 연구부총장을 겸임한다. 신임 원장은 2013년 싱가포르 한인과학기술자협회 초대회장을 지냈고, 구조생물학 분야 연구성과를 인정받아 2016년 영국왕립학회 석학회원으로 선정됐다.

서울대 식품공학과를 졸업한 윤호섭 원장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생물공학(석사), 미국 시카고대에서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박사)을 전공했다.

목암생명과학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미국 애보트(Abbott Laboratories) 선임연구원으로 백혈병 치료제인 ‘베네트클락스(venetoclax) 개발을 담당했다.

윤호섭 원장은 2002년 싱가포르 난양공대에 생물학부 창립 교수로 합류했다. 이후 화학생물학 및 생명공학과 학과장, 생화학 및 구조생물학과 학과장을 역임했다.

2018년부터 바이오메디컬 연구 총괄 디렉터로 의과대, 생물학부, 산하 연구소들의 R&D를 총괄, 기초연구뿐만 아니라 연구결과를 사업화로 연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윤호섭 원장의 전문 연구분야는 단백질 구조와 결정을 연구하는 구조생물학이다. 질환 관련 타깃 단백질의 3차원 구조를 분석해 신약 개발에 적용한다.

난양공대에 근무하는 동안 인지질 신호전달 및 암, 신경퇴행성질환, 면역조절 관련 단백질 연구 논문을 100여편 발표했다.

산학협력 일환으로 난양공대가 기술이전해서 미국에 설립한 Lifex Biolabs와 공동으로 파킨슨병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윤호섭 원장은 “차병원·바이오그룹은 글로벌 네트워크와 국내에서 유일하게 기업과 대학교, 연구원, 병원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시너지를 내는 산·학·연·병(産·學·硏·病) 에코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며 “차의과학대학교의 기초연구와 차종합연구원의 응용연구가 상업화로 이어지고, 상업화로 얻은 이윤이 다시 대학·연구소 기초 연구에 투자되는 선순환 구조를 더욱 강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어“연구부총장으로서 차의과학대학교의 연구능력과 글로벌 네크워크를 활성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차종합연구원은 차병원 산하 병원 중개연구 및 차바이오텍, CMG제약 등 바이오·제약 관련 기업의 R&D기능을 총괄한다.
boh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