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9월17일fri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한의학회, 국내 첫 JKMS 논문 동영상 서비스 개시
영문 SCI 종합학술지로 이달 3일자 발행부터 제공
[ 2021년 05월 14일 11시 33분 ]
 

[데일리메디 박대진 기자] 대한의학회가 발행하는 영문 SCI 종합학술지인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JKMS)가 처음으로 논문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했다.

 

3617(202153일 발행)부터 논문 저자가 직접 논문 내용을 설명하는 동영상(Audio-Visual File) 서비스를 시작했다.

 

JKMS는 영문 전문학술지여서 세계 또는 한국의 중요한 의학적 사실을 다룸에도 불구하고 일부 의학자들만 이용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국문 요약 서비스를 실시했고, 이번에는 저자가 직접 연구결과를 설명하는 5분 이내의 짧은 영상을 탑재해 좀더 쉽게 관련 자료를 볼 수 있도록 했다.

 

이는 국내 의학 저널에서는 최초의 동영상 서비스 제공이며 대한의학회가 국민 건강을 지키는 전문가단체로서 좀 더 국민에 다가가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JKMS는 매주 월요일 발행되는 주간 발행 학술지로서 코로나19에 관한 국내 연구자들의 논문을 가장 빠른 시일내 국내외에 소개하는 학술지 전파의 허브 역할을 담당해 왔다.

 

국내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첫 번째 환자에 대한 진료 경험을 게재한 바 있고, ‘드라이브 스루에 대한 연구 논문을 게재해 국내외 학계의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첫 번째 탑재된 영상은 코로나19 백신을 주제로 한 서울아산병원 김성한 교수의 논문이다.

 

김성환 교수가 직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 백신을 접종받은 7625명을 대상으로 이상반응 결과를 영상으로 소개했다.

 

JKMS는 이 같은 새로운 시도를 위해 영상제작과 통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서울성심병원 김지형 교수를 영상편집인으로 위촉했다.

dj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