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4월14일wed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로나19 처방, 로피나비르·리토나비르 '최다' 리바비린 '최저'
작년 3월 사용량 가장 많아···총 사용량·처방액은 종합병원 최고
[ 2021년 03월 06일 05시 18분 ]
[데일리메디 한해진 기자] 지난 2020년 처방된 코로나19 급여 의약품 가운데 로피나비르/리토나비르(Lopinavir+Ritonavir)가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이유진 연구원은 최근 코로나19 관련 급여 확대 의약품 사용량 분석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연구원은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급여 확대 약제 사용량을 산출한 결과, 사용량과 처방금액 모두 3월에 각각 3만7092DDD, 3억7850만 원으로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또한 사용량 및 처방금액은 월별 확진자 수와 비교했을 때 유사한 추이를 보였다.
 
로피나비르/리토나비르(Lopinavir+Ritonavir)의 경우 3월 사용량과 처방금액이 각각 2만236DDD, 3억4041만원으로 제일 많았다. 같은 기간 동안 인터페론(Interferon)의 1인당 사용량은 1543DDD, 처방금액은 3031만원을 기록했다.
 
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의 경우 사용량은 1만5266DDD, 처방금액은 771만원이다.
리바비린(Ribavirin)은 다른 약제에 비해 사용량 및 처방금액이 적은 편이었다. 3월에는 사용량 47DDD, 처방금액 7만원을 기록했다. 또한 3월부다는 9월 사용량 및 처방금액이 소폭 높았다.
 
이 연구원은 "월별 약제 사용량 및 처방금액 산출 결과 지난해 2월 20일 고시 이후 3월 약제 사용량이 급증했지만 이후 크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며 "이는 월별 코로나19 확진자 수 추이와도 유사한 결과"라고 밝혔다.
 
또한 의료기관 종별 약제 사용량 및 처방금액을 산출해 보니 종합병원에서 사용량이 5만3256DDD, 처방금액이 6억669만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상급종합병원이 그 뒤를 따랐다.
 
다만 1인당 사용량은 상급종합병원 13.5DDD, 종합병원 10.5DDD순으로 의료기관 종별 급이 높을수록 더 늘어났다.
 
시도별 사용량 및 처방금액도 확진자 수 추이와 유사하다. 지난해를 기준으로 한 만큼 총 사용량과 처방 금액은 대구광역시가 각각 2만2951DDD, 2억3286만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서울특별시와 경상도가 그 뒤를 따랐다.
 
이 연구원은 “의료기관 소재 시도별 사용량 및 처방금액 산출 결과, 대구광역시, 서울특별시, 경상북도, 경기도 순으로 사용량 및 처방금액이 높았다”며 “해당 네 개 지역은 2020년 1~9월 동안 코로나19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상위 4개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코로나19 치료에 대한 근거가 신속히 필요한 시점에서 청구자료 특성상 자료 확보에 시차가 발생해 9개월분만의 자료를 활용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은 아쉬운 점”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추후 요양급여비용 청구자료가 충분히 적재됐을 때 3차 유행 시기를 포함해 분석하면 약제 사용추세 변화를 더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환자 중증도 및 치료유형 등이 반영된 약제 추가 분석이 이뤄진다면 더 의미 있는 근거가 생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hjha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코로나19 치료제 각광받던 '렘데시비르' 위상 흔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강동우 교수(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환태평양정신의학회 '젊은연구자상'
빛고을전남대병원장 박용욱(류마티스내과)
함웅 계요병원장, 제6회 윤도준 의학상
국립암센터 국가암관리정책부장 장윤정·암등록감시부장 원영주外
전라남도의사회관
대한췌장담도학회 문영수 회장(서울적십사병원장) 취임
최성일 교수(강동경희대병원 외과),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우수논문상
제3회 용운의학대상 조병철 교수(연세의대 내과학교실)
환인정신의학상 학술상 김어수 교수(연세대 의대)·젊은의학자상 강재명 교수(가천대 의대)
강동경희대병원 김해인 간호본부장·배윤경 외래간호팀 팀장
대한신경과학회 차기 회장 석승한 교수(원광의대 산본병원)
묵현상 국가신약개발사업단 단장·묵인희 서울대 의대 교수 모친상
김도균 여주영상의학·내과의원 병원장 부친상
윤재훈 한양대 의대 교수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