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3월05일fri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재난관리자원 의료인력 포함 등 국회 청원 ‘미성립’
현재 한의대 활용 의사 확충 등 3건 ‘계류’
[ 2021년 01월 23일 06시 24분 ]
[데일리메디 고재우 기자] 재난관리자원에 의료 인력을 포함하는 것과 약국 개설자가 면허 범위 내에서 의약품을 판매토록 하는 내용을 담은 국회 국민동의청원(국회 청원)이 ‘미성립’된 것 등과 관련해 과도한 청원 성립 기준을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행 30일 이내 100명의 찬성으로 청원 내용을 공개하고, 공개 후 30일 이내 10만명 이상의 동의로 성립되는 국회 청원은 장벽이 너무 높기 때문에 30일 이내 20명 이상 찬성으로 공개, 90일 이내 5만명으로 낮춰야 한다는 것이다.
 
국회 청원 가운데에는 보건의료 관련 현안이 적지 않고, 특히 면허 범위 내 의약품 판매 건은 유사 청원이 재차 제기된 경우도 있는 만큼 관심이 쏠린다.
 
22일 참여연대에 따르면 재난관리자원에 ‘의료인 인력’을 포함시키는 내용의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개정 반대에 관한 청원은 6만3489명이 동의했음에도 불구하고 미성립 됐다.
 
또 약국 개설자가 면허 범위 내에서 의약품 및 일반의약품을 판매하도록 하는 약사법 개정에 관한 청원(1만5643명 동의)은 지난해 4월 14일 등록된 이후 성립 만료일인 5월 14일이 지나자마자 5월 15일 같은 내용(1만7500명 동의)으로 재차 청원이 올라 왔다.
 
참여연대는 “1만명 이상 동의를 얻은 미성립 국회 청원이 상당수 임을 고려했을 때 청원 성립 기준이 과도하게 높다”며 “청원 성립기준을 애초 국회의장 직속 국회혁신자문위원회가 제시했던 30일 이내 20명 이상 국민 찬성을 받으면 공개하고, 90일 이내 5만명을 얻은 경우로 낮춰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국회 청원이 미성립 됐을 지라도 1만명 이상 국민 동의를 얻었다면 미심사 사유를 홈페이지에 공표토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회 청원이 성립된 총 17건 중 보건의료 관련 이슈는 3건에 달한다. 해당 건은 모두 한 달 만에 10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셈이다.
 
개별적으로는 지역의사제 관련 법안 제·개정 반대 및 한의대 정원을 이용한 의사 확충 재고에 관한 청원, 낙태죄 전면 폐지와 여성 재생산권 보장에 관한 청원, 태아 생명 보호하는 낙태법 개정안 요청에 관한 청원 등이다.
 
하지만 3건 중 청원심사소위원회에 회부된 것은 지역의사제 관련 법안 제·개정 반대 및 한의대 정원을 이용한 의사 확충 재고에 관한 청원 1건에 불과하다.
 
지난해 11월 3일 성립된 낙태죄 전면 폐지와 여성의 재생산권 보장에 관한 청원은 보건복지위원회에 회부됐으나 아직까지 소위원회에 닿지 않았고, 지난해 12월 26일 성립된 태아 생명을 보호하는 낙태법 개정안 요청에 관한 청원은 자동안건상정기간인 30일을 채우지 못 한 상태로 계류 중이다.
 
낙태죄의 경우 헌법재판소가 지난해 4월 형법상 낙태죄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리고, 같은 해까지 낙태 허용 범위 등 개정안 마련을 주문했으나, 소관상임위인 보건복지위는 아직 논의조차 시작하지 않았다.
k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의료기사 단독개원 허용" 국회 청원안 제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복지부 질병정책과장 한상균·통합돌봄추진단장 송준헌 外 과장급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 이강호·건강정책국장 임인택·노인정책관 정경실·첨단의료지원관 정윤순
김건우 제16대 대구파티마병원 의무원장 취임
연세암병원장 금기창·용인세브란스병원장 최동훈·산부인과학교실 주임교수 김성훈·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장 김태일 外
용인시의사회장 이동훈(서울새로운내과 원장)
강동경희대병원 협진진료처장 전영수·뇌신경센터장 신원철·관절센터장 이재훈 外
국립암센터 국가암관리사업본부장 임정수
서정일 동국대학교 경주병원장 취임
권순영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회장 취임
대림성모병원 김성원 이사장‧홍준석 병원장 취임
H+양지병원 의생명연구원 초대 원장 양준모(前 삼성서울병원 피부과 교수)
한양대병원 기획조정실장 이형중-류마티스병원장 김태환-국제병원장 이항락·의과대학장 겸 보건대학원장 고현철 교수 外
경희의료원 병리과장 성지연-치과병원 교육부장겸 종합진료실장 김성훈 外
식약처 혁신진단기기정책과 노혜원 과장-신종감염병백신검정과 오호정 과장 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