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4월11일su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셀트리온 코로나19 치료제, 경증·중등증 환자 효과"
가천의대 엄중식, 임상 2상 결과 발표···"치료 기간도 5일~7일 단축"
[ 2021년 01월 14일 05시 20분 ]
임상 결과를 발표중인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데일리메디 신지호기자] 셀트리온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항체치료제가 코로나19 환자의 치료 기간을 단축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셀트리온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렉키로나주)의 임상 2상 결과가 13일 공개됐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이날 오후 6시 대한약학회에서 주최하는 ‘하이원 신약개발 심포지아’에서 렉키로나주 치료 효과에 대해 발표했다. 
 
렉키로나주 임상시험을 주관한 엄 교수 발표에 따르면, 셀트리온 항체치료제는 경증 및 폐렴에 걸렸거나 연령이 50세 이상인 중등증 환자에게 효과가 있었다. 
 
50세 이상 중등증 환자에게 렉키로나주 40㎎/㎏을 투약한 경우 임상적으로 회복되는 데 6.6일이 걸렸지만, 위약(僞藥·가짜약)을 투입한 경우엔 13일이 걸렸다. 렉키로나주가 치료 기간을 6.4일 단축한 것이다. 
 
또 폐렴을 동반한 중등증 코로나19 환자의 경우 렉키로나주를 맞으면 5.7일 후 회복했다. 하지만 위약인 경우 회복 기간이 10.8일 걸렸다. 
 
이번 임상에 참여한 모든 코로나19 환자는 위약 투입 시 평균 8.8일 후 코로나19에서 회복됐는데, 렉키로나주 주사를 맞은 사람들은 이보다 3.4일 짧은 5.4일부터 임상적으로 코로나19가 치료됐다. 
 
연구진은 렉키로나주를 투약하면 체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감소 속도도 빨라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위약을 투입한 상황과 비교할 때, 렉키로나주 투약 7일 후 바이러스 농도가 현저하게 낮아졌다. 
 
엄중식 교수는 발표에서 “렉키로나주는 코로나19 환자의 입원 기간을 최대 일주일 이상 단축할 수 있어 병상 운영에 숨통이 터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임상 2상에서 렉키로나주는 안전성 평가도 만족스러웠다는 것이 연구진 입장이다. 렉키로나주를 투입한 코로나19 환자 중 중대한 이상 반응이나 사망자는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다. 
 
렉키로나주는 현재 국내서 개발한 코로나19 치료제 중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임상시험 승인을 받아 허가심사 단계까지 도달한 유일한 치료제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12일 세계 3대 학술지인 네이처 자매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게재됐다.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는 제외

다만 이번 연구 결과는 코로나19 중증 환자 치료와는 무관하다. 셀트리온 측에서도 중증 환자 대상이 아닌 경증환자 대상 치료제임을 밝혀왔었다.
 
코로나19 환자는 입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증 환자, 산소마스크 치료가 필요한 중등증 환자 , 집중치료실(ICU) 치료나 인공호흡기 장착이 필요한 중증 환자로 구분한다. 
 
셀트리온의 항체치료제는 이 중 307명의 코로나19 경증·중등증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2상을 진행했다. 

셀트리온에 앞서 항체치료제를 개발해온 일라이릴리가 효과가 없다는게 밝혀졌고 일라이릴리는 치료제 개발을 중단한 상태다.

세계적 의학학술저널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은 작년 12월 22일(이하 현지시간) “일라이릴리사의 항체치료제가 중증 환자들에게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는 내용의 논문을 실었다.
sjh@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대웅 호이스타정 '안전성' 녹십자 혈장치료제 '효과 확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최성일 교수(강동경희대병원 외과),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우수논문상
제3회 용운의학대상 조병철 교수(연세의대 내과학교실)
환인정신의학상 학술상 김어수 교수(연세대 의대)·젊은의학자상 강재명 교수(가천대 의대)
강동경희대병원 김해인 간호본부장·배윤경 외래간호팀 팀장
대한신경과학회 차기 회장 석승한 교수(원광의대 산본병원)
양진모 교수(성빈센트병원 소화기내과), 아시아태평양간학회장
하정환 윌스기념병원 진료지원부장, 경기도지사상
박수연 교수(칠곡경북대병원 대장항문외과), 대장항문학회 우수학술상
경희의료원 서현기 간호본부장·김혜경 병동간호 1팀장 外
이대열 미국 존스홉킨스대 특훈교수, 2021 삼성호암상 의학상
은성호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관
조생구 전남도의사회 대의원회 의장(목포한사랑병원), 신축기금 1000만원 쾌척
이승은 교수(중앙대병원 외과), 한국간담췌외과학회 최우수 구연상
박재성 순천향대 의대 교수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