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12월01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채용비리 연루 의혹 전남대병원장 '1순위 후보' 시끌
교육부 인사검증 시기 자격논란 불거져···병원 "불문경고 처분 확대해석 경계"
[ 2020년 10월 27일 05시 55분 ]

[데일리메디 백성주 기자] 전남대병원 차기 병원장 1순위 후보인 A 교수에 대한 자격 논란이 커지고 있다. ‘직원 채용 비리’에 연루돼 징계 처분을 받았던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논란이 확산되자 병원은 “병원장 후보자에 대한 교육부 등 인사검증 시기인 만큼 최종 선정 과정에 악영향을 우려, 사실과 다른 내용에 대해선 적극 대처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26일 지역 의료계 및 교육부 감사 자료 등에 따르면 지난 2018년 교육부 채용 비리 전수조사에서 전남대병원이 적발됐다.


당시 이곳에선 정규직 직원 채용 서류 보존 및 관리 소홀, 이해관계자 신규채용 전형위원 참여, 친인척 채용 전형위원 참여, 정규직 채용 서류전형 평가 항목 점수 부여 부당 등의 사실이 확인됐다.


이 과정에서 순환기내과 A 교수는 병원 간부 가족이나 친척 등이 채용될 수 있도록 서류심사와 면접 등 채용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한 정황이 포착돼 징계 조치 대상에 포함됐다.


문제가 불거지자 교육부는 2019년 1월 전남대병원 측에 '2018년 전남대 채용 비리 전수조사 결과 처분 요구'를 통보했다.


A 교수는 당시 서류심사 위원으로 참여해 공고 우대사항과 달리 관련 자격, 경력 등이 없는 간부 자녀 지원자에게 최고 점수를 부여했다. 그는 교육부 전수조사를 통해 문책 통보 후 징계를 받았다.


채용 비리 논란의 상흔이 채 가시기도 전에 전남대병원 임시이사회는 차기 병원장 후보군에 A 교수를 포함시키면서 다시 문제가 부각됐다.


실제 후보 4명에 대한 면접과 무기명 투표를 통해 33대 병원장 1순위 후보로 A 교수와 산부인과 K 교수를 추천했다. 이 문제는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됐다.


교육부 인가를 받은 후보는 원장으로 임명되면 현 이삼용 병원장의 임기가 끝나는 11월 2일 이후부터 3년간 병원을 이끌게 된다.


A 교수 채용비리와 관련, 전남대병원은 “해당 채용은 원무과 접수수납 분야로 당시 공고한 11개 직종 중 자격요구 및 우대사항이 없는 직종이었다. 심사위원의 종합적인 판단에 따라 심사할 수 있는 분야”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특히 해당 지원자는 4년제 대학에서 평균 4.1 이상의 학점을 받았으며, 병원 코디네이터와 병원 원무과 계약직 근무 경력도 있어 자격, 경력, 교육, 학력, 학점이 미흡과는 거리가 멀다는 해명이다.


A 교수가 지난 2018년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에서 교육부로부터 처분 요청을 받은 이유는 ‘자격 및 우대사항이 없는 응시자에게 최고점을 부여했다는 것’으로 지적 사항이 아니었다는 설명도 곁들여졌다.


병원 관계자는 “결과적으로 A 교수는 교육부로부터 경징계를 요구 받았지만 해당 응시자의 경력 등을 고려해 점수를 부여했다는 사유 등으로 병원 인사위원회에서 불문경고를 받았다”면서 “불문경고는 다음에는 문제를 일으키지 말라는 것으로 사실상 징계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paeksj@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특혜진료·솜방망이 처벌 등 국립대병원 민낯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인경 교수(강동경희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아오내분비학회 학술상
전남대병원 진료처장 박창환·기획조정실장 윤경철·교육수련실장 주재균 교수 外
조성진 교수(순천향대서울병원 신경외과), 대한두개저학회 회장
대한두경부종양학회 차차기 회장에 김철호 교수(아주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성파 경북대병원 교수, 대한신경과학회 ‘뉴로프런티어 학술상’
봉성경 고대구로병원 홍보팀 차장, 과학커뮤니케이터상
한국팜비오, 충주시 저소득 노인층 후원금 1500만원
김동준 춘천성심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대한간학회장 취임
천준 교수(고대안암병원 비뇨기과), 제13회 암 예방의 날 옥조근정훈장
김희찬 서울대병원 의공학과 교수, 대통령 표창
박기호 서울의대 안과학교실 교수, 아태녹내장학회 회장 취임
석경의료재단(시화 센트럴병원), 고대의료원 의학발전기금 6억1500만원 약정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차기 이사장 김경환 교수(서울대병원)
박성욱 아산의료원장·박승일 서울아산병원장·남기호 홍천아산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