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8월10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식약처, 전남대병원 개발 '심혈관계 스텐트' 승인
기존 외국산 단점 보완한 신기술 적용···국내 상용화 청신호
[ 2020년 07월 04일 05시 29분 ]

[데일리메디 백성주 기자] 전남대학교병원 의료진이 자체 개발,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은 약물용출 심혈관계 스텐트가 임상시험 허가를 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와 한국 심혈관계 스텐트연구소가 개발한 ‘타이거 레볼루션(TigerRevolution)’ 스텐트에 대해 의료기기 임상시험을 승인했다.

해당 제품은 의료용품 제조·판매업체인 ㈜시지 바이오(박준규·유현승)가 제조했다. 전남대병원 스텐트의 품질 및 성능의 우수성이 국내외서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승인된 스텐트는 지난 2015년 식약처의 허가를 받아 현재 임상에서 사용 중인 금속스텐트 ‘전남대병원스텐트(CNUH스텐트·일명 Tiger Stent)’에 약물을 입혀서 개발한 제품이다.
 

특히 기존 약물 용출 스텐트의 약점으로 꼽히는 후기 혈전증의 주요 원인인 중합체(polymer)를 사용하지 않고, 보다 훨씬 얇은 이산화 티탄(TiO2) 박막 필름을 이용해 약물(Everolimus)을 금속에 입히는 신기술을 적용한 세계 최초 스텐트다.


성능에 있어서는 현재 심장병 환자에게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외국산 약물용출 심장혈관 스텐트(Xience Stent) 보다 우수하다는 것이 동물실험결과를 통해 입증됐다. 이는 국제심장학회지에 보고됐다.


아울러 지난 2016년 국내 특허등록을 획득한데 이어 2017년과 2019년에 미국 특허 등록을 받을 정도로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개발팀은 스텐트 개발 기술을 2019년 시지 바이오에 이전했다. 경상수지의 2%를 기술이전료로 계약, 전남대병원 자체 수입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심혈관계 융합연구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는 전남대병원의 스텐트 개발은 조만간 시행될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과제로 임상연구를 앞두고 있다.


스텐트 개발을 주도해 온 정명호 교수는 현재까지 심장혈관 질환분야 및 스텐트 관련 연구 분야에서 논문 1518편, 특허 72건, 저서 80편, 기술이전 6건 등으로 국내 최고의 연구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 전남대병원 심장센터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심장중재술을 시술하고 있으며, 1996년부터 국내 최초로 돼지심장을 이용한 동물심도자실을 운영하면서 현재까지 세계 최다(3300여 마리) 동물심도자 실험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심혈관계 스텐트는 개당 200만원 정도 한다. 국내 수입되고 있는 의료기기 및 의약품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심장병 치료기구이다.


정명호 교수는 “중합체가 없어 현재 사용 중인 스텐트의 단점을 극복한 혁신적인 약물용출 스텐트”라며 “앞으로 국내 심장병 환자들에게 의료비 부담을 줄여주고, 국가경제에도 큰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paeksj@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내원환자 코로나19 감염 전남대병원 '정상 운영'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경수 상계백병원장
연세대 의대학장 겸 의학전문대학원장 유대현·간호대학장 겸 간호대학원장 오의금 外
인천성모병원 문은배 방사선사, 대한인터벤션영상기술학회 우수구연상
대한신경외과의사회, 전공의 투쟁기금 1000만원
윤용철 교수(길병원 외상외과), 대한골절학회 공로상
강보승 교수(한양대구리병원 응급의학과) '학교도 병원도 알려주지 않는 술 한 잔의 의학', 2020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료기기심사부장 이정림
데일리메디 접속자 폭증 사이트 지체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윤재호 교수, 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최우수상
정종현 교수(성빈센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이사장 취임
하승현 과장(명지성모병원 신경과), 서울특별시장 표창
대한정형외과의사회, 대한전공의협의회 투쟁 후원기금 1000만원
김성곤 교수(양산부산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국제알코올중독생의학연구학회 차기 회장
최원준 건양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