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12월04일fri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로나19 신음하는 개원가···"인건비 제일 부담"
인터엠디, 의사 1009명 설문조사···"정부 손실보상 시급"
[ 2020년 05월 21일 12시 16분 ]
[데일리메디 한해진 기자] 코로나19로 일선 개원가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가장 고충이 큰 부분이 '인건비'인 것으로 조사됐다.

의사 전용 지식·정보 공유서비스 인터엠디(intermd)는 최근 일반의 및 23개 진료과 전문의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 병·의원 경영 위기와 정부 지원’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8개 항목에 대한 설문조사 응답자는 총 1009명이며, 오차범위 ± 1.7%에 95% 신뢰 수준을 보였다.

조사결과 가장 부담을 느끼는 지출로는 ‘인건비’가 1위(61.3%)로 꼽혔다. ‘마스크, 손소독제 등 코로나 방역 관련 비용’(16.6%), ‘건물 임대료’(12.6%), ‘의료용품 및 각종 소모품 비용’(6.0%) 순이었다.

가장 필요한 정부 지원으로는 ‘매출 감소분에 대한 전반적인 피해보상’이라는 응답이 50.7%로 절대 비중을 차지했다.

'근로자들의 급여 보상’ 27.3%, ‘방역비용 보상’ 13.2%, '경영지원자금 융자 6.7% 순으로 답했다. 환자 수 감소에 따른 매출 하락이 비용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코로나19 관련 정책에 대한 인지도 조사에서는 ‘한시적 전화처방 허용’이 40.1%로 가장 많았다.

‘의료기관 긴급 지원자금 대출’ 39.8%, ‘고용 유지 지원금 지급’ 35.9% 등도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나 ‘잘 모르겠다’는 응답도 23.3%를 차지했다.

정부의 의료기관 긴급 지원자금 대출에 대해서는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보여주기식 정책’이라는 응답이 36.8%, ‘시의적절한 정책’이라는 응답이 25.6%로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의견이 좀 더 많았다.

이 외에도 ‘신청자가 몰려 실제 대출을 받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한다’는 응답이 14.9%, ‘지급기준이 다소 엄격해 완화될 필요가 있다’는 응답도 8.3%였다.
 
또한 코로나19에 대한 병의원 대처를 묻는 질문에는 54.6%만 ‘감염의심자 방문을 금지하고 이를 적극 홍보했다’고 응답했다.

이밖에는 ‘별다른 대응을 하지 못했다' 21.6%, ‘휴업이나 휴직을 실시해 근로시간을 조절했다' 17.8% 등으로 조사됐다. ‘전화처방을 적극적으로 실시했다’는 응답은 4.1%에 그쳤다.
 
한편 대한의사협회 중소병원살리기 TF가 제안한 5개 지원방안 중 가장 필요한 방안을 묻는 질문에는 ‘국세 및 지방세의 감면과 6개월 이상의 유예’(27.7%)를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인터엠디 측은 "설문조사 결과 현실적인 정부 지원이 절실하며 코로나19 전담 병원과 선별진료소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기대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hjha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코로나19 피하지 못한 개원가도 직격탄 '매출 급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광 교수(아주대 의대 생리학교실), 지식공유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유한양행, 2020 한국의 경영대상 부문 이미지 가치 최우수기업
서울아산병원 이제환 진료부원장·박수성 기획조정실장·임종진 관리부원장·강석규 홍보부실장 外
정광철 아산사회복지재단 사무총장(前 서울아산병원 관리부원장)
우리들병원 이상호 회장·배준석 병원장, 영국 왕립 에든버러 외과대학 산하 아카데미 교수 초빙
H+양지병원 이지연 병동 파트장, 서울시간호사회 모범간호사상
김경민·정석종 용인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교수, 대한신경과학회 명인 학술상·향설 젊은 연구자상
안무영 교수(순천향대서울병원 신경과), 대한신경과학회 송파의학상
오종건 국제골절치료연구학회 아·태 교육위원회 의장
동아쏘시오홀딩스 정재훈 전무-동아ST 이성근·신유석·소순종 전무 外
건양대병원 천은정 소아청소년토탈케어센터장·나상준 뇌신경센터장 外
김승기 대한소아청소년신경외과학회 회장
이태연 날개병원장, 제11대 대한정형외과의사회 회장 연임
김용주 한양대병원 소청과 교수,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 학술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