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6월01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사리 추출물, '탈모 치료제' 개발 기대감
고대의대 박길홍 교수팀, 프테로신 화합물 특허출원
[ 2020년 05월 13일 10시 02분 ]
[
데일리메디 박대진 기자]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 박길홍 교수팀이 ()지에이치팜과의 공동연구로 고사리에서 새로운 탈모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견해 특허출원했다.
 
박길홍 교수팀은 고사리 뿌리줄기 추줄액에서 프테로신 유도체들을 분리 정제했다.
이후 해당 물질의 탈모 치료 및 발모 증진에 대한 효과를 동물실험을 통해 검증했다.
 
모근의 털을 완전히 제거한 동물모델에 고사리 열수추출물 및 프테로신 유도체 용액을 2주간 도포했다.
 
실험결과, 물을 바른 대조군에서는 약 10%정도의 모발만 성장했지만 프테로신 유도체 용액을 도포한 실험군에서는 80~100% 성장을 보였다.
 
이는 시판 중인 발모제를 도포한 대조군과 같은 수준으로 성장한 것을 의미한다. 특히 박 교수팀이 발견한 프테로사이드 N’의 발모 효과가 가장 우수했다.
 
프테로신 화합물의 경우 자극과 부작용이 적은 천연추출물로, 탈모 치료제로 개발될 경우 기존 의약품 부작용으로 치료를 꺼리고 있는 탈모환자들에게 각광 받을 전망이다.
 
또한 발모 증진 및 탈모 방지를 위한 식품, 화장품 등의 상품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 많은 부가가치 창출도 기대된다.
 
박 교수는 동물실험을 통해 고사리에서 추출한 천연화합물의 발모 효과를 입증했다독성이나 부작용이 적으면서 효과적인 탈모 치료제 개발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dj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