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4월09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1차의료 붕괴 상황, 개선 안되면 한국의료 미래 암담"
홍윤철 서울대병원 공공의료사업단장
[ 2020년 01월 14일 05시 21분 ]
[데일리메디 박대진 기자] “작금의 1차 의료는 내용적으로 붕괴 상황입니다. 이를 바로잡지 않으면 대한민국 의료의 지속 가능성을 장담할 수 없어요.”
 
서울대학교병원 홍윤철 공공의료사업단장은 상기된 표정으로 1차 의료기관 역할론에 우려를 전했다. 현재 상태로는 획기적인 정책을 내놓더라고 실효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국내 공공보건의료 질적 향상과 전문인력 육성, 네트워크 구축을 지향하는 공공의료사업단과는 조금은 생뚱한 영역이지만 그의 소신은 분명했다.
 
의료라는 분야는 공공성을 전제로 하는 만큼 별도의 공공의료를 논하기 보다 전체적인 틀에서 건전한 의료체계를 수립하는 게 타당하다는 논리다.
 
국내 의료체계의 가장 고질적이면서도 심각한 문제는 의료전달체계입니다. 1차 의료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상태에서 전달체계를 바로잡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죠.”
 
실제 서울대병원 공공의료사업단이 실시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의료기관 신뢰도 조사에서도 대학병원과 동네의원은 극명한 차이를 나타냈다.
 
홍윤철 단장은 현재 1차 의료기관들은 검사장비 부족, 상급종합병원과의 경쟁력 부족, 지역 주민의 신뢰도 저하 등 여러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지역주민이 1차 의료기관을 신뢰하지 못한다면 대도시 상급종합병원으로의 환자 쏠림현상은 결코 해결될 수 없다라고 덧붙였다.

"개원가 역량 강화되도록 최선 다하겠다”
인공지능(AI) 등 활용 상급종병과 동네의원 간 '플랫폼 의료' 활성화 모색 
 
홍윤철 단장은 "서울대병원 공공의료사업단이 1차 의료기관 역량 강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상급종합병원과 개원가의 환자 의뢰 및 회송,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면서 진료가이드라인 등을 공유, 상생을 모색하는 그림이다.
 
이름하여 플랫폼 의료. 인공지능(AI) 진단 알고리즘을 통해 상급종합병원 시스템 및 치료가이드라인을 공유함으로써 1차 의료기관 진료 질을 개선하고 의료 격차를 줄여나가는 개념이다.
 
이를 위해서는 1차 의료기관뿐만 아니라 상급종합병원, 전문병원과의 긴밀한 협조, 미래지향적 보건의료 환경 구축이 모두 뒷받침돼야 합니다.”
 
홍윤철 단장은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이 무의촌이나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의료봉사 등 단편적인 공공보건의료 사업을 넘어 들을 의료 협력체계 확충, 공공의료 인력 양성, 국제보건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가 주장한 1차 의료기관 역량 강화론 역시 건전한 국내 의료체계 확립과 맞닿아 있다.
 
그는 “올해는 대표적인 베이비부머 세대인 1955년생들이 노령인구인 65세에 진입하고, 고령화에 따른 진료비 증가폭은 더 커질 수 밖에 없다”면서 한국 의료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1차 의료기관 역량 강화가 중요하고, 서울대병원 공공의료사업단이 그 선봉에 서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dj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공중보건도 커뮤니티 케어" 지역사회 통합 접근 모색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기간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 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에만 제공됩니다.
김부성 前 가톨릭의료원장, 은평성모병원 발전기금 6000만원
JW중외박애상, 김철수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이사장-봉사상, 전광희 여수애양병원 피부과장·대구의료원
표아영 박사(화순전남대병원 핵의학과), 2년 연속 알라비-만델상
설정현 前 영남대의료원장, 영남대의료원 발전기금 1억
식품의약품안전처 대변인 우영택·의약품품질과장 이수정·임상제도과장 김정미外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장 양윤석·의료보장관리과장 공인식·해외의료총괄과장 남점순 外
윤진숙 교수(연세대 의대 안과), 제28회 톱콘안과학술상
이대여성암병원장 문병인
대원제약 오준일 이사(ICT지원부)·김형렬 이사(의약1부) 外
환인제약 이원욱·박혜영·박신영·안태훈·신재하·정경준 부장 外
일동제약 조석제 전무(CP관리실장)·김석태 상무(약국영업본부장) 外
세브란스병원 간호국 간호1국장 김창경·간호2국장 김은주
이대영 중부약품 회장 별세
신용우 조아제약 부장(강남영업소장)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