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2월23일su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1조2000억 투입 '범부처의료기기 R&D단장' 모집
과기부·산업부·복지부·식약처 공고, 임기 2년·연봉 3억 등 파격대우
[ 2020년 01월 09일 12시 22분 ]

[데일리메디 백성주 기자] 정부가 향후 6년간 1조원 이상을 투입하는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R&D)을 이끌어갈 초대 사업단장을 모집한다.
 

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는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 사업단장 공모를 시작했다.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R&D 사업은 해당 사업은 향후 6년(2020~2025년)간 총사업비 1조1971억원이 투입돼 부처 R&D 경계를 초월해 시장지향형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범부처 전주기 국가 R&D 사업이다.


기존에는 과기정통부는 기초·원천연구, 산업부는 제품화, 복지부는 임상과 사업화를 나눠 지원하다보니 연구소-기업-병원 간 단절이 발생했다.


또 연구결과가 실제 병원에서는 쓰이지 못하는 사례도 잦았다. 특히 시장진입의 최종 관문인 인허가와 보험 등재를 고려하지 않은 제품 개발로 실패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따라서 이번 사업에서는 R&D 초기부터 식약처, 복지부 등의 규제기관이 참여해 사업화를 지원토록 했다.


사업단은 △의료기기 기술 경쟁력 강화를 통한 시장친화형 글로벌 기기 개발 △4차 산업혁명 등 미래기술 개발을 통한 의료환경변화 대응 △고령화, 의료비용 증가 등에 대비한 국민 공공 의료복지 개선 등을 목표로 한다.


추진 전략으로 현장수요 및 최종 산물을 고려한 전주기 지원 시스템 구축, 미래 의료환경 선도를 위한 기술개발 역량 강화, 산·학·연·병 협력 및 효율적 사업화 지원을 위한 혁신 생태계 조성 등을 내세웠다.


이를 통해 시장수요가 높은 의료기기 중 우리가 역량‧강점을 보유, 또는 수입의존도가 높은 제품 개발로 글로벌 기업 육성 및 국산화하게 된다.


또 미래의료를 선도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혁신적 융복합 의료기기의 신속한 개발과 사업화로 글로벌 태동기 시장 선점 및 주도권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 의료기기 개발을 통한 의료복지 구현, 개발 의료기기의 신속 시장진입을 위한 맞춤형 임상·인허가와 의료기관 사용 활성화를 지원하게 된다.


공모에 들어간 사업단장은 사업단 조직 운영관리 등 사업단 경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주관하면서 연구개발과제의 기획, 평가, 진도관리, 정산 등을 총괄한다.


또 연구개발 성과의 관리·보급·확산 및 홍보, 전략 수립, 사업 진행과정 및 연구결과의 검토·보고, 기타 의료기기 기술개발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책임진다.


사업단장은 사업단의 대표로서 업무에 전념해야 하며, 타 업무와의 겸직이 불가능하다. 연봉은 성과급을 포함해 2~3억원 수준이다.


임기는 초기 2년이며, 평가에 따라 2년 단위 연임도 가능하다. 다만 현재 참여 중인 과제는 사업단장 계약 체결 후 3개월 이내 참여를 중단해야 한다.

paeksj@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국가 핵심산업 부상 '바이오헬스' 육성 기반 마련 총력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경실 복지부 국장 승진·인재개발원 교육훈련 파견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윤현덕 국립소록도병원장
국립보건연구원,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연구과제
인천교구 청소년사목국, 인천성모병원 어린이환자 치유 100만원
서울아산병원, International ForumIF 디자인 어워드 서비스 디자인 부문 '본상'
김성호 영남대병원장, 영남의대 발전기금 1억
배하석 교수(이대목동병원 재활의학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강동경희대병원 외과장 조진현·병리과장 원규연·성형외과장 유영천 교수外
김종재 아산생명과학연구원장, 연천군 저소득층 청소년 장학금 1000만원
강상윤 경희대학교병원 성형외과장·이정우 치과병원 치과응급실장 外
명지병원 기획실장 서용성·내과부장 조윤형 교수 外
연세대 의대, 상금 5000만원 제2회 용운의학대상 후보자
제영수 제영수정형외과의원 원장 부친상
김성범 SB피부과 원장 부친상-김정욱 서울대 치대 교수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