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9월25일fri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해 넘긴 국립대병원 '비정규직 파업' 분수령
부산대·전남대·전북대·경상대병원 등 노사 입장 차 확연
[ 2020년 01월 06일 05시 30분 ]


[데일리메디 박민식 기자] 국립대병원들의 비정규직 노조 파업이 해를 넘겨 지속되는 양상이다. 일부 병원들이 노조와 합의점을 찾았지만 부산대병원 등은 여전히 답보 상태다.

지난해 서울대병원을 시작으로 경북대병원, 강원대병원, 충남대병원 등이 잇달아 직접고용에 합의하며 한때 연내 모든 국립대병원의 직접고용 확정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기도 했다.
 

하지만 새해가 밝은 현재까지도 부산대병원, 전남대병원, 전북대병원, 경상대병원, 경북대치과병원 등 5개 국립대병원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 국립대병원 비정규직 노조들은 연말에 집단삭발, 단식투쟁, 병원장실 점거 등으로 투쟁 수위를 높이며 2019년 내 타결을 위해 노력했으나 노사간 이견은 쉽사리 좁혀지지 않았다.
 

현재는 병원별로 협의 진행 상황에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이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안갯속이다.
 

부산대병원은 한 달여 동안 지속된 교착 상태가 해소됐다. 노조 측이 지난달 10일 파업에 돌입한 이후로 일체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노사는 서로 유리한 조건을 갖고 협의에 임하기 위해 팽팽한 줄다리기를 벌였다.
 

노조 측은 병원 측이 전향적 입장을 보이지 않자 지난달 24일 집단 삭발 및 단식투쟁에 돌입하며 노사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는 듯 보였다.

하지만 최근 병원 측이 노조 대화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구랍 31일부터 노조는 단식투쟁을 끝내고 신년 1월3일부터 다시 실무협의를 재개했다.
 

전남대병원 노사는 갈등이 더욱 심화되는 양상이다. 앞서 전남대병원 노조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 관련 설문이 진행된 것에 항의하며 병원장실 점거 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병원장실 농성과 별개로 노조는 작년 연말부터 노사전문가협의체를 꾸리고 논의를 이어왔다. 노사는 최근 일부 직종부터 직접고용으로 정규직 전환을 하고 나머지는 추후 논의키로 하는 등 합의서 작성까지 마쳤다.
 

하지만 막판 이삼용 병원장이 합의서 내용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며 협상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에 전남대병원 노조는 3일 전남대병원장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노조는 "병원장이 협의체 합의안 수용을 거부했다"며 "병원장은 1, 2차에 걸쳐 단계적으로 이뤄지는 직접고용 인원이 많다며 감축을 주장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병원 관계자는 “협의에 임하라는 의미에서 실무진에 일부 권한을 준 것이지 결국 합의안의 최종 결정은 병원장이 하는 것”이라며 교섭권을 전부 위임했다는 노조 주장을 일축했다.
 

이 외에 전북대병원, 경상대병원은 별다른 진전이 없어 올해도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에 경북대학교 치과병원의 경우는 합의를 목전에 두고 있다. 노사는 직접고용 세부 조건을 두고 난항을 겪었으나 최근 막판 조율을 진행 중이다. 노조는 이번 달 내 합의가 가능할 것이라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ms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국립대병원 비정규직 직접고용 '연내 타결' 촉각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금아산업, 인하대병원 발전기금 5000만원
김재왕 내과의원 원장(경북의사회 대의원회 의장), 안동시 자랑스러운 시민상
이제중 교수(화순전남대병원 혈액내과),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학술상
용인세브란스병원, 디지털경영혁신대상 과기부장관상
서울백병원 박현아 종합건강증진센터소장·상계백병원 심규홍 신생아실장 外
윤영철 교수(중앙대병원 신경과), 치매 극복의 날 대통령 표창
김창렬 교수(한양대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 통계의 날 대통령상
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장 송영조·정신건강정책과장 김한숙·보건의료데이터진흥과장 강준 外
부민병원 초대 의료원장 정진엽(前 보건복지부 장관)
임현국 교수(여의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고대구로병원 함창화 전공의, 고대의료원장 표창
정지향 교수(이대서울병원 신경과), 치매극복의 날 '국민포장'
전훈재 교수(고대안암병원 소화기내과), 美소화기내시경학회 석학회원
명지성모병원, 서중근 명예원장(前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회장) 초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