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9월29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EMR 전문기업 유비케어 매각···예비인수후보 3~4곳 선정
주관사, 연말 최종 결정여부 관심···지분 52%·2000억원대 추산
[ 2019년 12월 06일 05시 19분 ]
[데일리메디 한해진 기자] 전자의무기록(EMR) 전문기업 유비케어의 매각 준비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최대주주 변경을 눈앞에 두고 있다.
 
최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EY한영 등 매각 주관사에서 유비케어 인수와 관련한 쇼트리스트(적격인수후보) 3~4곳을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예비실사기간을 거치고 나면 본입찰을 진행한다. 당초 연말인 12월 내 결정될 것으로 보였으나 시기상 올해를 넘길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비케어 최대주주인 스틱인베스트먼트는 33.9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매각 대상은 이와 함께 2대 주주인 카카오인베스트먼트 지분 18.13%를 합한 52%가 될 전망이다.
 
현재 유비케어의 시가 총액이 2800억원인 것을 고려하면 프리미엄을 포함, 거래 금액은 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분 매각설은 유비케어가 지난해부터 사업 확장을 공격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본격적으로 제기됐다. 작년에는 요양병원 의료정보솔루션 1위 업체인 브레인헬스케어 주식 인수를 비롯해 의료기기 렌탈 프로그램 ‘UX 렌탈케어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또한 국내 의료 임상시험 소프트웨어 전문회사인 씨알에스큐브와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의료 임상시험 솔루션을 출시할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기업용 무료 검진관리 서비스, 제약사·의료기기업체·도매상 영업 효율화 솔루션, 처방 데이터 기반 건강정보 솔루션, 헬스 데이터 유통 플랫폼, 의료영상 통합관리 솔루션, 건강검진 연동 AI 챗봇 등 올 한 해 동안 다수의 신규 플랫폼을 선보였다.
 
이에 따라 지난 2015년 594억원을 기록했던 매출은 지난해 1004억까지 증가했다. 시가총액은 같은 기간 동안 약 1100억원에서 2800억원 가량으로 뛰었다. 스틱인베스트먼트 또한 상당한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비케어는 2004년 이수그룹을 시작으로 2008년 SK케미칼, 2015년 스틱인베스트먼트 등 지금까지 세 번의 매각을 거쳤다. 지난 11월에 있었던 예비입찰에는 롯데손해보험을 인수한  JKL파트너스 등 8곳이 넘는 후보가 입찰제안서를 내는 등 관심이 쏠렸다. 
 
이 가운데 한화자산운용과 코스톤아시아, 시냅틱인베스트먼트 등이 적격인수후보로 추려졌다. 특히 이들은 모두 제약사 등 전략적 투자자(SI)와의 컨소시엄을 통해 매각에 참여하고 있어 향후 유비케어의 사업 행보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유비케어 측은 “실사 등이 진행 중이어서 공개된 사실 이외에는 우리도 잘 모른다. 내부에서는 매각 절차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밝혔다.
hjha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유비케어, 3분기 영업익 39억···전년동기 18.4% 증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강덕현 교수(서울아산병원 내과), 서울시의사회 제53회 유한의학상 대상 外
이일옥 교수(고대구로병원 마취통증의학과), 한국인 첫 세계마취과학회연맹 평의원
복지부 보건의료기술개발과장 현수협·첨단바이오의약품심의委 사무국장 정은영 外
강대식 부산광역시의사회 회장 장남
강형진 교수(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선도연구자상
계봉현 교수(성빈센트병원 대장암센터장), 대한대장항문학회 최우수 구연상
채유라 교수(여의도성모병원 신장내과), 한국정맥경장영양학회 우수 연제상
김광균 교수(건양대병원 정형외과), SCI 국제학술지 논문 2편 게재
금아산업, 인하대병원 발전기금 5000만원
김재왕 내과의원 원장(경북의사회 대의원회 의장), 안동시 자랑스러운 시민상
이제중 교수(화순전남대병원 혈액내과),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학술상
용인세브란스병원, 디지털경영혁신대상 과기부장관상
서울백병원 박현아 종합건강증진센터소장·상계백병원 심규홍 신생아실장 外
윤영철 교수(중앙대병원 신경과), 치매 극복의 날 대통령 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