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8월08일sat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310억 대한민국 건강보험시스템 바레인 수출 완료
국가건보시스템 협력 프로젝트 마무리, 사우디 등 주변국가 확산 기대
[ 2019년 12월 05일 12시 08분 ]

[데일리메디 백성주 기자]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대한민국 건강보험 제도와 운영시스템을 최초로 수출했던 310억원 규모 바레인 프로젝트의 성과를 확인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은 ‘바레인 국가건강보험시스템 개혁을 위한 협력 사업’ 완수기념식이 4일 바레인 마나마에서 개최됐다고 5일 밝혔다.


바레인 보건최고위원회(이하 SCH) 주최로 열린 이번 기념식에는 보건의료 분야 글로벌 인사 200여 명이 참석, 보편적 건강보장 달성을 위해 노력 중인 세계 각국에 우리 제도와 시스템 우수성을 홍보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심평원의 바레인 프로젝트 총 계약금은 310억원에 달한다. 심평원은 이를 통해 지난 2017년 3월부터 올해 7월까지 약 2년4개월 동안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실제 ▲의약품관리시스템 ▲건강보험정보시스템 ▲의료정보활용시스템 ▲국가진료정보저장소 등 심사평가 관련 핵심 시스템을 바레인에 성공적으로 안착 시켰다.


또 후속 사업으로 지난 9월 9일 바레인 SCH와 136억원 규모의 5년 유지관리 계약을 체결, 향후 시스템 통합관리, 기술지원 등을 지속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향후 효과적인 의약품 관리, 의료정보의 적절한 활용을 도우며 바레인 보건의료 서비스의 질 향상과 지출 효율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바레인 국가보건계획(2016~2025) 중 국가의료보험 도입전략 중 하나로 단순한 시스템 수출을 넘어, 우리 건강보험제도의 우수성과 가능성을 확인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또 보건의료제도 개혁을 추진 중인 인근 중동 국가에 건강보험심사평가시스템이 진출하는데 긍정적 계기가 됐다.


복지부 노홍인 보건의료정책실장은 4일 바레인 보건부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제약 진출, 1차 및 3차 의료 협력, 의료인 연수 등 다양한 보건의료협력 의제를 논의하기도 했다.


양국 보건부는 이번 면담을 계기로 양국의 공통관심사를 확인, 지난해 3월 체결한 보건의료 협력 업무협약(MOU)을 기반으로 협력 분야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노홍인 실장은 “이번에 구축한 시스템이 바레인 보건의료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 등에 실질적인 성과가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성공적인 경험이 주변 국가에도 확산될 수 있도록 세계 각국과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승택 심평원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보편적 건강보장 실현을 위해 한 걸음 더 전진할 수 있는 계기”라며 “향후 5년간의 시스템 유지관리 사업의 충실한 수행을 위해 양국 관계자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paeksj@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연세대 의대학장 겸 의학전문대학원장 유대현·간호대학장 겸 간호대학원장 오의금 外
대한신경외과의사회, 전공의 투쟁기금 1000만원
윤용철 교수(길병원 외상외과), 대한골절학회 공로상
강보승 교수(한양대구리병원 응급의학과) '학교도 병원도 알려주지 않는 술 한 잔의 의학', 2020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료기기심사부장 이정림
데일리메디 접속자 폭증 사이트 지체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윤재호 교수, 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최우수상
정종현 교수(성빈센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이사장 취임
하승현 과장(명지성모병원 신경과), 서울특별시장 표창
대한정형외과의사회, 대한전공의협의회 투쟁 후원기금 1000만원
김성곤 교수(양산부산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국제알코올중독생의학연구학회 차기 회장
더조은병원, 강북삼성 정화재 교수 영입
최원준 건양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모친상
나용길 세종충남대병원 원장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