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7월10일fri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의대 졸업 후 전공의 교육 숙련도 등 명확한 평가 필요"
윤희상 단장 "역량 중심 한국형 EPA 제도 정착될 수 있도록 철저 준비"
[ 2019년 11월 09일 05시 30분 ]
[데일리메디 박성은 기자] 의과대학 졸업(BME) 후 의사 평생교육(CPD) 전에 시행되는 전공의 대상 교육(GME)에도 평가를 통한 인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의평원에서 제기됐다.
 
윤희상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의사전문역량인증단장은 8일 ‘의학교육 평가인증 20주년 심포지엄-의평원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서 “ASK2019로 대표되는 의과대학 평가만큼 졸업 후 교육도 평가인증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의학회는 최근 전공의 교육에서 전문역량과 더불어 공통역량을 강화할 필요성을 인정하며 역량중심 전공의 교육과정 개편 사업을 시작했다. 의학회는 해당 사업을 2년동안 진행, 내년까지 구체적인 역량기준과 평가법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윤희상 단장은 “역량중심으로 수련교육을 하더라도 평가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평가 방법으로는 시기별, 단기별 목표를 세우고 업무별로 평가하는 선진국의 EPA(Entrustable Professional Activity) 제도를 한국 현실에 맞게 적용하는 것을 제안했다.
 
윤 단장은 EPA에 대해 “충분한 역량이 쌓이면 감독 없이 혼자서도 수행하도록 맡길 수 있는 직무수행 단위다. 전공의나 전임의를 마쳤을 때 전문의로서 감독관 없이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상 업무를 뜻한다”고 설명했다.
 
2019년 2월 15일 보건복지부에서는 전공의를 위한 졸업 후 공통교육과정 평가 도구로 RESPECT 100을 채택한다고 공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윤희상 단장은 “RESPECT 100은 의평원에서 약 10년 전인 2008년 개발한 것”이라며 보다 발전된 평가 시스템을 도입할 것을 주장했다.
 
RESPECT 100 개발 이후 의평원은 2013년 의학회와 함께 전공의의 효율적 수련을 위한 전문과목별 수련과정 개편 연구를 수행했고 전공의 공통교육역량을 8개 영역과 14개 세부주제, 45개의 표준단위교육과정으로 구분해 제시했다.
 
2015년 의평원과 의학회는 전문의 전문과목별 공통역량 및 전문역량 연구에서 한국 의사상에 맞춰 전공의 공통역량과 세부 공통역량을 설정하고 이를 역량중심 성과바탕으로 평가하는 법을 마련했다.
 
이후 2018년 의평원은 대한의사협회 정책연구소와 함께 한국의 의사상에 기반을 둔 일반역량 및 EPA 개발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고, 기존의 역량중심, 성과바탕 수준에서 한 단계 진전된 마일스톤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했다.
 
이 같은 연구 결과 의평원은 한국 의사상에 기반한 한국 EPA 10을 마련했다.
 
한국형 EPA 10은 ▲병력 청취 및 신체 진찰, ▲검사, 감별진단, 근거중심 진료, ▲의무기록 작성, 경과기록 처방전 작성, ▲환자 및 보호자와의 의사소통, 환자 및 보호자 교육, ▲협업을 통한 정보전달, 리더십, 의료진 간의 협력, ▲사전동의 및 시술, ▲응급상황, 안전관리, ▲의학발전, 환경개선, 연구, ▲사회공헌, 사회적 책무성, 국제협력, 재난, ▲직업전문성, 자율규제, 건강관리, 평생교육이다.
 
윤희상 단장은 “전공의 수련 선진국에서는 역량중심, 성과바탕 수련을 넘어 마일스톤 수련과정, 위임가능 전문역량(EPA)이 소개되는 시점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전공의 역량 성취를 위해 각 수련병원별 바람직한 수련프로그램과 평가 기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과학회는 역량중심의 전문학회별 수련 프로그램 평가기준을 엄격히 적용해 내과 레지던트 TO 배정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sag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전공의 수련 집중 보장하고 지도전문의 권한 지원 필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제의대 박선철·충남의대 조철현 교수, 환인정신의학상
정호영 경북대병원장, 대한위암학회 회장
경희의대 동문회, 대한의사협회 회관 신축기금 1000만원
청주시의사회, 대한의사협회 회관 신축기금 500만원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 회장에 김태형 교수(중앙대병원 비뇨의학과)
대한의사협회 신임 대변인 김대하(홍보이사)
계명대동산병원 바이오브레인융합연구팀, 한국연구재단 기본연구사업
아주대의료원 생리학교실,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실지원사업
복지부 최종희 장애인정책과장·신승일 오송생명과학단지지원센터장
문용자 의사협회 고문, 국민미션 어워드 의료인 부문
이대용 교수(중앙대병원 소아청소년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수상
김교웅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前 구로구의사회장) 빙모상
김기혁 공단일산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장모상
최광성 교수(인하대병원 피부과)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