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1월20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조국 딸 장학금 교수, 부산대병원장 공모때 내정설 파다
당시 의전원생·교수 "장학금 지급 부당, 병원장 임명 막아달라" 주장
[ 2019년 08월 21일 12시 05분 ]
당사자인 노환중, 최종 후보에선 탈락…"조 후보자 가깝다면 떨어졌겠나"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 A 씨에게 외부장학금을 준 노환중 전 양산부산대병원장(현 부산의료원장)이 올해 초 부산대병원장 공모 과정에서 '병원장에 내정됐다'는 소문이 돌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부산대, 부산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 등에 따르면 올해 초 노환중 전 원장이 부산대병원장에 지원했을 당시 노 전 원장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에서 유급을 받은 조 후보자 딸에게 외부장학금을 줬고 조 후보자와의 우호적 관계로 병원장에 내정됐다는 소문이 나왔다.
 

또 조 후보자 딸의 지도교수였던 노 전 원장이 제대로 학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조 후보자 딸에게 장학금을 연이어 지급하는 데 부당함을 느낀 의전원 일부 학생과 교수가 이 같은 의혹을 제기하며 병원장 임명을 막아달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소문이 돌자 노 전 원장 측은 "A 씨가 몇 번이나 학업 포기 의사를 나타내 격려 차원에서 장학금을 줬을 뿐 다른 의도는 없었다"는 취지로 해명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비슷한 시기 한 국회의원은 부산대에 노 전 원장의 장학금 지급 내용 등 자료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부산대병원장 공모에는 노 전 원장을 비롯해 5명이 지원했는데 노 전 원장은 이사회가 선정한 최종 후보 2인에 탈락했다.
 

이에 대해 부산대병원 한 관계자는 "병원장 공모 과정에서 후보자가 여럿이라 논문 표절 등 각종 의혹이 많이 나오는데 노 전 원장에 대한 소문도 그중 하나였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질문받으며 청문 준비 사무실로
질문받으며 청문 준비 사무실로(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 현대빌딩으로 출근해 불거진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힌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며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2019.8.21 hihong@yna.co.kr
 

이 관계자는 "부산대병원장 임명은 전통적으로 청와대 입김이 많이 작용했다"며 "결과론이지만 노 전 원장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조 후보자와 가깝다면 최종 후보에는 올라야 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노 전 원장에게 수차례 연락했으나 전화기 전원이 계속 꺼져 있었다.


노 전 원장은 이후 부산의료원장에 지원해 지난 6월 임명됐다. 당시 부산의료원장에는 노 전 원장을 포함해 2명이 지원했다.부산의료원장은 부산시장이 임명한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wink@yna.co.kr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부산의료원장,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 특혜 의혹 부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강릉시의사회, 대한의사협회 회관 신축기금 1000만원
김이수 교수(한림대성심병원 유방내분비암센터장),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
신응진 대한수련병원협의회 회장(순천향대부천병원장)
한광협 제5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장 취임
한동근 교수(차의대 의생명과학과), 한국조직공학·재생의학회 회장 취임
박훈준 교수(서울성모병원 순환기내과), 생명의 신비상 생명과학분야 장려상
양동원 교수(서울성모병원 신경과), 인지중재치료학회 회장 취임
신임 한국당뇨협회장 김광원 교수(가천대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윤성수 대한혈액학회 회장 취임
정우기 교수(전남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제5대 화순군립요양병원장
박찬하 히트뉴스 편집인 부친상
신우섭 GC(녹십자홀딩스) 홍보팀 과장 부친상
김은희 서울나은치과 원장 모친상-윤경식 오산세마그린요양병원장·이준형 영주적십자병원 응급의학과장 장모상
이소윤 분당차병원 교수(이비인후과) 시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