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9월22일su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의료계 "모든 수단 동원해 무기한 총파업 고려"
최대집회장 "의사 자살·과로사 초래 잘못된 의료제도 더 이상 묵과 못해"
[ 2019년 08월 18일 15시 13분 ]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데일리메디 정숙경 기자] "의사들의 과로사, 각종 현지조사를 통한 삭감, 자살 선택까지 더 이상 잘못된 의료제도를 묵과할 수 없다. 대한민국 의사 대표단체로서 하루 하루 끌어갈 수 없을 지경이다."
 

의료제도의 대대적 개혁을 요구하는 대한의사협회의 외침에 전국 의사 대표자들도 힘을 보탰다.
 

최대집 의협회장은 18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개최된 전국의사대표자대회에서 "잘못된 의료제도를 개혁하기 위해 강력한 뜻을 표명한다"며 "정부가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대정부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사들이 외치는 것은 너무나 상식적인 요구"라며 "진료현장에서 과로사로 죽고, 소송에 걸려 쓰러지고, 경영난으로 견딜 수 없는 상황에 끊임없이 직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이번에 의료제도 개혁을 이뤄내지 못한다면 더 이상은 일어설 수 없을지 모른다”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무기한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 "옥중 투쟁 각오" 결연한 의지 피력


그는 "감옥으로 들어가 옥중 투쟁도 마다하지 않겠다"며 비장한 심경도 밝혔다. 정부에 대해서는 하루빨리 진정성 있는 자세로 협상 테이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최대집 회장은 "국민에게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려는 의사는 범죄자의 굴레를 써야 한다"며 "정부는 최선의 진료를 가로막는 문재인 케어를 안하무인격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건강보험종합계획에 대해서도 난색을 표하며 "결코 의사들이 집단이기주의로 매도되지 않도록 협상에 임해달라"며 "정부도, 의료계도, 국민도 만족할 수 있는 협상 결과물이 나와야 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그런 가운데 이날 자리한 대한의학회 장성구 회장은 의협에 신중한 자세를 견지해줄 것을 당부했다.


장성구 대한의학회장 "국회가 의료계에 시선 돌리는 방법 강구해야"

장성구 의학회장은 "의협의 전문가적 주장은 두 축으로 구성돼야 한다"며 "하나는 의사들을 위한 주장이고, 다른 하나는 국민들을 위한 주장"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 두 가지가 병행되지 않으면 국민들에게 의협은 이익집단이라는 낙인이 찍힐 것이란 우려다.


정치 세력화에 대한 중요성도 언급했다. 

장성구 회장은 "지난 추경예산 처리 과정에서 의료계를 위한 예산이 자유한국당에 의해 부지불식간에 삭감됐듯 정기국회에서도 의료계에 불합리한 법안이 국회를 통과할 우려가 있다"고 환기시켰다.
 

이어 "국회가 우리에게 시선을 돌리게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여야 상관없이 국회의원에 정치후원금을 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의협 투쟁 방향성에 대해서는 최대집 회장의 강경 입장과는 다소 방법상 차이가 나는 소신을 피력했다.


그는 "지난 20년간 투쟁을 통해 얻은 것과 잃은 것이 무엇인지 냉철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거리로 뛰쳐나가는 것과 파업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는 것만이 투쟁의 상징인지는 깊이 생각해봐야 할 때"라고 말했다.

jsk6931@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안민석의원 고발
단식투쟁 결연한 의지 피력 최대집회장 다음카드 관심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의사회, 제18회 한미참의료인상 수상후보자 공모
복지부 김충환 사회서비스정책과장
이준홍 교수(공단 일산병원 신경과), 복지부 장관상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이윤성 위원장
대한의사협회 KMA POLICY 특별위원회 신임 위원장 김홍식(배산메디컬내과 원장)
대한의사협회 의정협의체 단장 박홍준·간사 연준흠 外
식약처 마약정책과장 안영진 기술서기관 外
의정부성모병원 박태철 병원장 연임-진료부원장 한창희·연구부원장 김성수 교수 外
조승연 전국지방의료원연합회 회장(인천시의료원장)
조준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홍보실 과장
식약처 이성도 농축수산물안전과장·박선영 기획재정담당관실 승진
가톨릭 부천성모병원 박일중·신재은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지원 '생애 첫 연구사업'
송진원 국제한타바이러스학회 회장(고대의대 미생물학교실) 취임
정재호 교수(국제성모병원 호흡기내과)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