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12월12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중소병원 살리기→의미있는 변화→과제 '결실 맺기'
정영호 대한중소병원협회 회장
[ 2019년 07월 22일 05시 40분 ]
[데일리메디 박대진 기자] 결코 빈말이 아니었다. 지난 1년의 동분서주는 변화 가능성을 확인시켰다. 적어도 좀처럼 기미가 보이지 않던 여러 현안에 확실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2
년 임기의 전환점을 찍은 대한중소병원협회 정영호 회장은 남은 임기 동안 중소병원들의 숙원 과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정 회장은 지난해 5월 취임 이후 의료인력난 해소 의료전달체계 개선 중소병원 규모 및 특성별 활로 모색 중소병원 의료정보 표준화 의료법인 합병 및 퇴출 등에 주력했다.
 
각고의 노력 끝에 여러 분야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아직 완연한 해결은 아니지만 변화의 시작은 분명했다.
 
실제 정영호 회장은 중소병원의 의료인력난이라는 고질적인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대한병원협회 임영진 회장과 손을 맞잡았다.
 
그 결과 대한병원협회 내에 의료인력 수급 비상대책위원회가 구성됐으며, 정영호 회장은 비대위 공동위원장을 맡아 의료 인력난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문재인 케어로 인한 의료양극화 문제 해소를 위해 지역 내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중소병원을 지역중심병원으로 지정하는 의료전달체계 개선 방안을 준비 중이다.
 
특히 중소병원 규모나 특성별로 세분화된 별도의 활로 모색 필요성을 인지하고, 한국병원경영연구원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활성화 하기 위한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의료정보 표준화 위한 전산센터 구축, 중소병원에 새로운 역할 부여"
"남은 1년동안 인력난 해결·의료전달체계 개선 등 대안 마련 매진"
 
정영호 회장은 의료정보 표준화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중소병원을 대상으로 정책포럼을 진행하는 한편 의료정보 표준화 가능성 및 의료정보전산센터 구축 방법에 대해 보건복지부와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 중이다.
 
정영호 회장은 의료정보전산센터 구축은 중소병원이 거대한 정보원으로 기능할 수 있고, 빅데이터 사업 등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중소병원에 새로운 역할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표준화된 전산정보를 앞세워 의료전달체계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의료법인의 퇴출구조 마련도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그는 “1973년 의료법인제도가 만들어진 이래 의료법인들이 의료공급 인프라 구축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해 왔지만 지금은 한계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이 조차도 명예로운 퇴출이나 합병이 불가능한 상황인 만큼 원활한 해결을 위해 대한의료법인연합회와 함께 다양한 채널을 통해 문을 두드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영호 회장은 대한의료법인연합회 회장 시절부터 지금까지 국회 접촉과 입법 발의 등을 통해 의료법인 인수, 합병 해결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그는 지난 1년 동안 중소병원 가치와 필요성을 절감하며 상생을 통한 의료 양극화 및 인력난 해소를 위해 발로 뛰어 왔다고 회고했다.
 
이어 남은 1년의 임기동안 중소병원 과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실질적인 대안과 해결책 모색을 위해 앞장 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dj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문재인케어로 지방 중소병원 '곡소리' 더 커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재웅 교수(조선대병원 안과), 광주시장상
여준성 보건복지부 장관정책보좌관
울산대병원 환경미화 퇴임직원, 작년 300만원·금년 500만원
김금찬 질병관리본부 검역지원과장
이재성 교수(중앙대병원 정형외과), 亞·太완관절학회 최우수 구연상
국제성모병원 김민범 교수·윤소연 전공의, 대한평형의학회 우수논문상
김영주 교수(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보건의료기술진흥 복지부장관 표창
정준호 크리스탈생명과학 사장,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표창
2019년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 옥조근정훈장 정필훈(서울대 교수)·근정포장 김재민(전남대병원 교수)·대통령 표창 정재호(연세대 교수) 外
안하림 전문의(전북대병원 유방갑상선외과), 아시아외과초음파학회 최우수포스터상
종근당고촌재단, ‘2019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대상’ 종합대상
정홍근 교수(건국대병원 정형외과) 대한족부족관절학회 회장 취임
한국콜마 윤상현 부회장-전무 김도연·한상근·전웅기 外
이동기 강남세브란스병원 내과교수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