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10월15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태반 줄기세포, 심장 조직 재생 확인"
美 마운트 사이나이 의대 연구진 보고서
[ 2019년 05월 21일 19시 09분 ]
(서울=연합뉴스) 한기천 기자 = Cdx2라는 태반 줄기세포가 심근경색으로 손상된 심장에 건강한 세포를 재생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 줄기세포는 심장의 손상 부위를 정확히 찾아내 이동했고, 호스트 면역거부반응도 일으키지 않았다.


미국 마운트 사이나이 의대의 히나 초우드리 심장병학 교수팀은 20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의 연구보고서를 저널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에 발표했다.
 

온라인(www.eurekalert.org)에 공개된 연구 개요에 따르면 Cdx2 세포는 '초강력 줄기세포군(super-charged population of stem cells)'이라 할 만큼 놀라운 능력을 보였다. 이 세포군은 심장의 손상 부위를 정확히 가려낸 뒤 순환계를 통해 곧바로 이동했고, 호스트의 면역거부반응을 피하는 능력도 갖췄다.
 

이번 연구는 어떤 유형의 줄기세포가 심장 세포를 재생하는지 확인하는데 목표를 뒀다.

 

연구팀은 지난해 생쥐 태반의 혼합 줄기세포군 연구에서 눈여겨봤던 Cdx2 세포의 세포 재생 능력을 먼저 확인했다.
 

생쥐 수컷을 세 그룹으로 나눠 심장마비를 유도한 뒤 첫째 그룹에는 임신 말기 태반에서 추출한 Cdx2 줄기세포를, 둘째 그룹에는 Cdx2가 발현하지 않은 태반 세포를, 셋째 그룹엔 식용수를 각각 투여했다.
 

그런 다음 심장마비 직후와 투여 3개월 뒤의 자기공명영상법(MRI) 촬영 결과를 비교했더니, Cdx2 줄기세포를 투여한 그룹의 생쥐에선 예외 없이 건강한 심장조직의 재생과 현격한 상태 호전이 관찰됐다.
 

이들 생쥐에 투여된 줄기세포는 심장의 손상 부위로 직행해 새로운 혈관과 근육 세포를 생성했다. 반면 다른 두 그룹의 생쥐는 심부전을 일으켰고, 어떤 심장 재생의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
 

초우드리 교수는 "역사적으로 Cdx2 세포는 배아 발달 초기 단계에서 태반의 발생에만 관여하는 것으로 여겨졌고, 다른 기관의 재생 능력을 보여준 적은 없다"면서 "이번 연구결과는 심장은 물론이고 다른 기관의 재생 치료에도 새로운 길을 열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heon@yna.co.kr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선현 교수(국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이은아 원장(헤븐리병원), 대한신경과의사회장 연임
이규일 삼진제약 영업부 이사 장녀
종근당고촌재단,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희망멘토링 부문 보건복지부장관상
삼일제약 티어실원스, 디지털 인공지능(AI) 솔루션 분야 '대상'
제1회 윤광열 약학공로상, 서울대 약대 이상섭 명예교수-제12회 윤광열 약학상, 한양대 약대 최한곤 교수
김광준 교수(중앙대병원 산부인과), 제14회 임산부의 날 국무총리 표창
김경식(연세의대 외과학)·박경수(서울의대 내과학)·박형욱(단국의대 인문사회의학)·오주형(경희의대 영상의학)교수 外,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外
대한의학회 JKMS 우수 심사자상 강지영·염준섭 교수 外-임상진료지침 우수평가상 오무경 원장·장유진 교수
서인진 간호사(울산대병원 권역호스피스센터), 복지부장관 표창
안규리(서울대병원 신장내과) 아시아이식학회 사무총장 선임
박영철 고려대 의대 명예교수 별세
박혜진 메디사랑의원 소아과 전문의 부친상
오귀영 이원의료재단 원장 모친상-박종익 교수(강원대병원 정신과) 장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