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2월22일fri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약대 정원확보 '치열'···채용계획 등 대책 '사활'
데일리메디, 국립대학교 제외 8개 사립대 계획 전수조사
[ 2019년 02월 14일 12시 55분 ]
[데일리메디 고재우 기자] 정부가 내년부터 약학대학 입학 정원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가운데, 약대 정원을 유치하기 위해 동분서주 중인 12개 대학들이 최근 연달아 전임교원 채용규모를 중심으로 한 채용계획을 마련했다.
 
이에 데일리메디는 국립대학교를 제외한 8개 사립대학교의 이사회 회의록을 검토해, 약대 정원 유치에 중요한 평가기준 중 하나인 교원 채용계획 등을 살펴봤다. 단 국립대의 경우에는 이사회가 없기 때문에 채용계획 확인에 어려움이 있었다.
 
12일 데일리메디가 8개 사립대학교 채용계획을 검토한 결과에 따르면 가장 많은 전임교원 및 겸임교원을 채용할 계획을 가진 사립대학교는 한림대학교와 유원대학교 등 두 곳이었다.
 
한림대학교는 올해 신규임용 및 소속변경 각각 2명, 2020년 신규임용 2명·소속변경 1명, 2021년 신규임용 3명·소속변경 1명, 2022년 신규임용3명·소속변경 3명, 2024년 신규임용 2명, 2025년 신규임용 1명 등 총 23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유원대학교도 내년도 3월 1일자로 15명, 오는 2022년 3월 1일자로 8명 등 총 23명을 계획하고 있다.
 
동아대학교는 전임교원 12명 및 겸임교원 3명 등 총 15명을 채용할 예정이고, 을지대학교는 올해부터 연차별로 전임교원 3명을 임용해 오는 2022년까지 총 12명을 뽑는다는 복안이다.
 
특히 을지대학교는 이사회로부터 약초원 부지 사용승인도 함께 받았는데, 약초원은 약학대학 교육 및 연구목적에 따라 약용식물을 재배함으로써 정규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것 외에도 현장교육의 장(場)으로 연구자·학생 등에게 이용될 뿐만 아니라 신약을 개발하기 위한 핵심 기반시설이 될 전망이다.
 
을지대학교는 대전캠퍼스 약 10km 인근에 수익용 기본재산으로 운영·관리해 온 토지의 일부(6600㎡, 약 2000평)을 활용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대구한의대학교는 오는 2020년 산업약학 교과영역에서 의약화학 1명·약제학 1명, 2021년 임상약학 교과영역에서 약물치료학 1명·조제학1명·임상약물동력학 1명 등 총 5명을 채용할 계획을 내놨다.
 
고신대학교에서는 약대의 신청취지와 학교 정원 내에서 약대 TO만큼 줄이는 내용이 논의됐다.
 
상지대학교는 명확한 채용계획보다는 교육부로부터 약대 설립 승인 시 총 15억원을 신규 투자해야 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약학전공 전임교원 3명이 교육·연구 등을 담당할 것으로 보이며, 상지영서대학교와 통폐합을 계기로 유휴 교사시설을 활용해 임상 실무실습 교육 공간 및 약학 분야 연구소 설치를 위한 공간 확보에 유리할 것이란 내부분석도 있었다.
 
단 사립대학교의 채용계획은 정원유치에 실패할 경우 백지화 될 가능성이 높다.
 
한 사립대학교 관계자는 “전임교원 등이 평가에 중요한 요소로 반영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계획을 수립한 것”이라며 “약대 정원 신청 결과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해 11월 23일 비수도권 대학에 ‘2020학년도 약대 정원 배정을 위한 기본계획’을 안내한 바 있고, 여기에는 전북대, 군산대, 고신대, 광주대, 대구한의대, 동아대, 부경대, 상지대, 유원대, 을지대, 제주대, 한림대 등 12개 대학이 신청한 상태다.
k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약대 신설 도전 한림대 "2025년까지 전임교원 23명"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백민우(뉴고려병원 명예원장) 자동차보험진료수가분쟁심의위원회 위원장 선임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 현미경 행정부원장 外
홍정용 前 대한병원협회 회장, 명예회장 추대-이한준 중앙대병원장 의무이사 外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공공심사委 조석현 위원장·고도일 부위원장 연임-오세문 부위원장 위촉
식약처 의약품관리과장 김명호·바이오의약품정책과장 이남희 外 과장급 전보
식약처 의료기기정책과장 신준수·건강기능식품정책과장 강대진, 부이사관 승진外
중앙대의료원 신종욱 부원장·한덕현 정신건강의학과 과장 겸 국제진료센터장 外
윤방부 박사, 충무병원 재단회장 부임
경북대병원 김진태 상임감사, 국립대병원 감사협의회장
황홍석 원장(우리눈안과의원), 제10대 대한안과의사회장 추대
복지부 한의약정책관 이창준·노인정책관 곽숙영·질본 감염병관리센터장 염민섭 外
김찬영 前 부산대학교병원장 별세
김석산 서래의원 원장 별세
서재원 차의과학대 부총장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