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8월23일fri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비인후과+성형외과, '기능적 코성형' 주목
김신애 교수(순천향대서울병원 이비인후과)
[ 2019년 01월 14일 12시 15분 ]

[데일리메디 박근빈 기자] 이비인후과에서 시행하는 ‘기능적 코성형’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비인후과와 성형외과에 각각 방문해 2번 수술을 하는 게 아니라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기능적 코성형'이란 코막힘 등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수술과 코의 겉모습을 변화시키는 성형을 결합해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순천향대서울병원은 지난 1일부로 이비인후과 김신애 교수[사진]를 영입하고 ‘기능성 코성형 클리닉’을 활성화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데일리메디는 김신애 교수를 만나 관련 내용을 들어봤다.


김 교수는 “과거부터 있었지만 여전히 인식 자체가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기능적 코성형이다. 이비인후과에서 시행하는 코수술과 성형수술을 분리해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코의 기능적 수술에는 비중격이 휘어 코막힘이 발생하는 것을 해결하는 비중격 수술, 비밸브 협착으로 인한 코막힘을 해결하는 비밸브 수술, 코막힘과 콧물을 줄이기 위한 하비갑개 수술, 부비동염으로 인한 코막힘, 콧물, 두통 등을 해결하기 위한 부비동 수술 등이 있다.


코성형 수술은 휘어진 코, 메부리코, 들창코, 골절로 인한 변형 등에 대해 외형적 변화를 주는 것이다.


즉, 급여 수술과 비급여 수술이 혼용되는 형태다. 별도 트랙으로 분리된 수술을 하나로 모으면서 비급여 영역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는 “기능적 수술을 시행하면서 동시에 코 모양 역시 개선되는 것을 원한다면 한가지 수술만으로는 두 개 효과를 보기 어렵다. 그러나 기능적 코성형 수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탁월한 장점이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비중격 만곡증 수술에 기능적 코성형 수술을 동시에 진행할 경우 그 효과가 극대화된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비중격만곡증 수술 중 휘어진 비중격 연골을 일부 제거하는데 이렇게 제거된 자가 연골을 코성형에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일부 환자에서 추가로 자가 귀연골이나 가슴연골을 채취하지 않고도 수술을 가능하게 해 준다.


또 비중격 만곡증이 있는 환자 중 일부는 코의 겉모양도 함께 휘어진 사례가 종종 있으며 휜 정도가 매우 심한 경우에는 코 내부부터 외형까지 어느 정도 바로잡아야 코막힘이 해결될 수 있다.


김신애 교수는 “여러번 수술하는 대신 한번에 시행하면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고 마취 부담이나 수술 후 회복기간 단축 및 병원에 자주 내원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ray@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이비인후과 코성형, 기능적 만족도 업(Up) 노력"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종근당홀딩스 신임 대표에 최장원 대외협력 전무
오주한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 미국스포츠의학회지 편집위원
정현주 명지성모병원 경영총괄원장, 복지부장관 표창
비브라운 코리아, 채창형 신임 대표이사
경희대학교의료원 미래전략처장 조윤제교수·경영정책실 부실장 이봉재교수-경희의료원 환자안전본부장 김의종교수·홍보실장 윤성상 교수 外
제24회 서울특별시의사회의학상 개원의학술상 한승경·염창환·전소희-젊은의학자논문상 서종현 外
권순용 은평성모병원장, 제16회 한독학술경영대상
신종철 교수(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인구의 날 기념 국무총리표창
의료분쟁조정위원장 겸 비상임이사 서상수 변호사-비상임이사 이진호 교수(동국대일산병원) 外
김홍섭 건국대학교 충주병원장
홍윤철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장
고원중 교수(삼성서울병원 호흡기내과) 별세
권효진 삼성서울병원 책임병리사 시부상
정기택교수(경희대 의료경영학과)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