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3월21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의료원 간호사 자살 ‘일파만파’
유족 “서울시·서울의료원 조사 믿을 수 없다” 반발 등 진실공방
[ 2019년 01월 12일 06시 51분 ]

[데일리메디 김진수 기자] 서울의료원에 근무하던 간호사가 자살한 사건과 관련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
 

급기야 사망한 간호사 유족들이 "서울시와 서울의료원이 거짓을 유포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어 진실공방 논란으로 확산되는 상황이다.
 

앞서 서울의료원에서 5년 동안 근무하던 간호사가 구랍 18일 간호행정부서로 이동 후 12일 만에 자택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이후 고인이 행정부서로 옮기고 나서 부정적인 분위기 및 다양하게 압박을 주는 부서원들의 행동으로 정신적 고통을 호소했다는 증언들이 전해지며 소위 '태움문화' 재현 등의 논란으로 번졌다.

현재 경찰은 이번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데 경찰 관계자는 "타살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시신 발견 당일 유족들에 대한 조사를 마쳤고 필요하면 병원 관계자도 소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와 서울의료원은 지난 10일 서울의료원 부원장 등 내부인사 8명으로 구성된 조사위원회를 꾸렸으며 추가적으로 외부인사 2명을 참여시켜 사건을 직접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시 서울의료원 측은 “조사위원회를 꾸려 내부적으로 조사 중이다. 조사 후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하루 뒤인 지난 11일, 유족 측에서 “서울시와 서울의료원이 구성한 조사위원회는 유족의 뜻도 아니었으며 신뢰할 수 없다”고 반박하고 나서며 진실공방이 시작됐다.
 

유족 측은 “서울시와 서울의료원이 유족들의 뜻에 따라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리고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하는데 이는 거짓이다. 사고 후 병원장이 유족을 한 번 찾아온 이 후 본적도 연락을 받은 적도 없다”고 폭로했다.
 

이어 “서울의료원의 부원장을 위원장으로 진상조사위원회가 꾸려졌다고 한다. 그러나 이들이야말로 진상조사를 받아야 할 대상“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의료원 측에서는 이와 관련해 특별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서울의료원 관계자는 “해당 내용과 관련해서는 담당자가 있는데 현재 연락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유족 측이 강하게 반발하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서울시와 서울의료원은 지금이라도 당장 객관적인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의료연대본부는 “서울의료원 부원장이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는 결코 이치에 맞지 않다. 병원 관계자에게 조사를 맡겨 대충 얼버무리겠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으며 유족의 뜻도 외면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해 유족과 노동조합을 직접 만나 진상조사와 해결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kim89@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간호사 '또' 자살···병원 '태움 문화' 재조명 예고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림대성심병원 진료부원장 오철영(비뇨기과)·기획실장 이미연(방사선종양학과) 外
이형두·유종훈 부산시의사회 부회장-박현수 남구의사회장, 부산광역시장 표창장 外
차병원 차움 원장에 윤상욱 교수(영상의학과)
명지병원 암통합치유센터장 문현종·소아청소년과장 송준혁 교수 外
신준봉 방사선사(국제성모병원), 대한영상의학기술학회 학술상
사노피 파스퇴르, 반포세무서장 모범납세자 표창
인천성모병원 로봇수술센터장에 비뇨의학과 이동환 교수
김진국 교수(건국대병원 이비인후-두경부외과), 대한비과학회 우수 논문상
전북대병원의료기사協, 병원발전 후원금 300만원
허미나 교수(건국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대한진단혈액학회 우수논문상
원광대병원, 글로벌헬스케어 유공 복지부장관상
제35회 보령의료봉사상, 이석로 꼬람똘라병원 원장
정진현 연세대 약대 교수·호철 이화여대 약대 교수·혜진 약사 부친상-오정희 기분좋은약국 대표약사 시부상-정세원 코뿔소 이비인후과 의사 조부상
송준호 삼성송암내과 원장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