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7월23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공사 지연 강남성심병원 제2신관 금년 6월 완공
지상 5층·7층 2개 건물, 개원가·종합병원 "환자 영향 등 경영 셈법 분주"
[ 2019년 01월 10일 06시 38분 ]


[데일리메디 박다영 기자]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제2신관 건립을 앞두고 인근 의료기관들이 각기 다른 셈법으로 분주한 모습이다.
 

강남성심병원은 2012년 해당 부지(당시 대림시장)를 매입하고 제2신관 건립을 추진했지만 의료원의 동탄성심병원 개원 등 내부 사정으로 인해 미뤄졌다.


부지를 매입하고 강남성심병원은 3년 가량의 시간이 흐른 지난 2015년 4월 지하 6층 지상 5층 규모의 교육연구시설의 착공에 들어갔다. 2017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삼았던 공사는 2017년 중단되면서 2019년 6월 완공으로 변경됐다.


공사가 재개되면서 공사예정기간과 더불어 건물 용도도 교육연구시설에서 의료시설(병원)로 변경됐다. 금년 6월까지 강남성심병원은 지하 6층, 지상 5층 건물과 지상 7층 건물을 추가해 2개 동을 건설할 예정이다.


강남성심병원이 제2신관 완공까지 6개월 가량을 남겨둔 상태에서 인근 의료기관들은 각기 다른 셈법을 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강남성심병원이 소재한 영등포구 개원가는 "강남성심병원이 규모를 키우면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영등포구의사회 이상훈 회장은 “강남성심병원은 2차 종합병원이라 오히려 지금 개원가들과 환자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병상 수를 늘리고 병원 규모를 키우면 개원가와 외래 환자들을 두고 경쟁하는 일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진료 의뢰-회송으로 오히려 서로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예측했다.


강남성심병원 인근에는 대림성모병원, 성애병원, 명지성모병원 등 다수의 2차 종합병원이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은 제2신관 건립으로 강남성심병원이 환자 모객에 유리한 고점을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 동시에 병원 규모 확대로 종합병원을 넘어 상급종합병원과 경쟁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놨다.


강남성심병원 인근 A종합병원 관계자는 “근처에 비슷한 환자들이 찾는 여러 병원들이 있는데 새로운 시설을 갖춘다면 강남성심병원의 제2신관으로 환자들이 몰릴 수 있다”면서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병원들이 각각 나름의 대책을 마련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B종합병원 관계자는 “강남성심병원이 제2신관을 연구기관이 아닌 의료시설로 건립하기로 방향을 바꾼 것이면 2차 종합병원을 넘어 상급종합병원 규모로 키울 것으로 보인다”며 “병원 규모가 커지면 근처 종합병원이 아니라 상급종합병원과 경쟁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그는 “제2신관이 완공되면 고려대학교 구로병원과 서울시 보라매병원 등과 경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림대의료원 측은 구체적인 병상 규모나 진료과목은 추후 논의될 예정이라는 설명이다.


한림대 의료원 관계자는 “올해 6월 건물이 완공되면 그 이후 운영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구체적인 병상 규모나 진료과목 등은 아직 논의 중인 단계다. 올 봄에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헀다.

allzer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천종기 씨젠의료재단 이사장, 한양대 발전기금 5억원
추무진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이사장(前 대한의사협회장), 대한민국 공헌대상
식약처 소비자위해예방국 통합식품정보서비스과장 김재선 外
(주)라디안큐바이오 닥터버블,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 대상
길병원, 우수전공의 조혜정(내과) 이기웅(안과) 한대근(정신건강의학과)
데일리메디 신입·경력 취재기자 및 광고·영업 경력직
김명정 신임 대한의료기기산업협회 상근부회장
김기택 신임 경희대의료원장
대한유방갑상선외과의사회, 대한의사협회 투쟁기금 300만원
이윤석 교수(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아태수술감염학회 최우수 구연학술상
이준홍 교수(공단 일산병원 신경과), 대한신경집중치료학회 이사장
김현진 교수(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부친상
이원규 이원규내과(경기 일산) 원장 장모상
강재일 삼성서울병원 前 홍보팀장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