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3월21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3000억 이상 의료기관안전기금 조성 필요”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 2019년 01월 09일 17시 30분 ]

[데일리메디 정승원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진료실 안전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의료기관 안전을 위한 기금 마련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규모는 연간 3000억원 이상 조성되는 응급의료기금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의협 최대집 회장은 9일 개최한 신년 기자회견에서 새해 최우선 과제로 안전진료 환경 조성을 제시했다.


진료 중 피습으로 유명을 달리한 故 임세원 교수와 같은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진료실 비상벨이나 통로 설치, 청원경찰 배치 등이 의무화돼야 하는데 이를 위한 재원을 의료기관안전관리기금을 통해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최대집 회장은 “응급의료기금이 1995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현행 법에 근거를 갖고 재원에 대한 내용도 담겨 있다”며 “매년 3000억원 정도 조성되는데 의료기관안전관리기금은 아마 더 많은 재정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기금 형태의 재원 마련이 어려운 경우 수가 신설 등 다른 방안으로 재원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의협 방상혁 상근부회장은 “예산을 집행하는 정부가 다른 방식으로 재원을 마련하는 게 낫다고 판단한다면 꼭 기금 형태일 필요는 없다”며 “어떤 형태의 재원을 마련하는지 보다 안전한 진료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구조 개편·수가정상화 총력"

2019년 주요 추진 회무 방향으로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의 구조 개편과 수가정상화도 제시됐다.


최 회장은 “건정심에서 공급자의 비율을 크게 늘리는 방안과 산하 전문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안, 건정심에서 의결 기능을 제외하는 방안 등의 개편방안이 있다”며 “합리적인 건정심 구조로 개편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 회장은 “양질의 진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가정상화를 위한 단계로 즉각 진입해야 한다”며 “아울러 전공의 수련비용에 대한 전액 국고지원 필요성도 반드시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의협은 2019년 대한의사협회 전략 선포식도 개최했다.


의협은 2019년 전략 3대 키워드를 ▲원칙 ▲자율 ▲성과로 정했다. 원칙있는 진료를 수행할 수 있는 의료환경을 구축하고, 자율규제 방안을 마련하며 의협의 정책 제안을 제도화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구체적으로 ▲최선의 진료를 할 수 있는 의료환경 구축 ▲무면허 의료행위 금지 ▲자율규제 여건 구축 ▲심사평가제도 개선 ▲진료선택권 도입 ▲면허관리기구 설립 등이다.
 

최대집 회장은 “의학적 원칙에 맞는 의료정책을 제안하고 현실화할 수 있도록 집중할 것”이라며 “그러한 성과를 통해 현장에 있는 의사가 진료를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origi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최대집회장 제안 암초···이비인후과醫 “초·재진료 통합 거부”
의료계 공분 '보험업법'···최대집회장 "반드시 저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림대성심병원 진료부원장 오철영(비뇨기과)·기획실장 이미연(방사선종양학과) 外
이형두·유종훈 부산시의사회 부회장-박현수 남구의사회장, 부산광역시장 표창장 外
차병원 차움 원장에 윤상욱 교수(영상의학과)
명지병원 암통합치유센터장 문현종·소아청소년과장 송준혁 교수 外
신준봉 방사선사(국제성모병원), 대한영상의학기술학회 학술상
사노피 파스퇴르, 반포세무서장 모범납세자 표창
인천성모병원 로봇수술센터장에 비뇨의학과 이동환 교수
김진국 교수(건국대병원 이비인후-두경부외과), 대한비과학회 우수 논문상
전북대병원의료기사協, 병원발전 후원금 300만원
허미나 교수(건국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대한진단혈액학회 우수논문상
원광대병원, 글로벌헬스케어 유공 복지부장관상
제35회 보령의료봉사상, 이석로 꼬람똘라병원 원장
정진현 연세대 약대 교수·호철 이화여대 약대 교수·혜진 약사 부친상-오정희 기분좋은약국 대표약사 시부상-정세원 코뿔소 이비인후과 의사 조부상
송준호 삼성송암내과 원장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