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3월21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발암물질 고혈압약 사태 방지 '고강도 규제' 예고
정부, 공동 생동성시험 제한에 약가인하도 검토···제약업계 ‘긴장’
[ 2018년 09월 27일 05시 40분 ]

정부가 제2의 발사르탄 사태 방지를 위해 제네릭 의약품에 대한 고강도 규제를 예고했다.


그동안 제약업계에서는 공동 생동성시험 제한 등의 수준을 예상하고 있었는데 정부는 이를 넘어 약가인하 등을 통한 규제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대규모 변화가 일어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지난 7월 전국적으로 논란이 된 발암물질 고혈압약의 ‘발사르탄 사태’ 이후 제네릭 의약품이 난립하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정책협의체를 구성하고 해결책을 모색 중이다.


그동안 제약업계에서는 정부가 제네릭 난립 방지를 위해 공동 생동성시험 제한 카드를 꺼내들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식약처에 따르면 현재 정부는 공동 생동성시험 제한 뿐 아니라 약가인하 제도 등을 통한 제네릭 난립 규제 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약가인하 방안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지만 정부가 마련 중인 규제에 약가인하 방안이 포함돼 있다면 지난 2012년 폐지된 ‘계단식 약가인하’가 유력하다.


계단식 약가인하는 제네릭 제품의 등록 시기가 늦어질수록 가격이 낮아지는 제도로 지난 2012년 이전에 시행되던 제도를 기준, 최초에 등재되는 제네릭은 특허 만료 전(前) 오리지널 의약품 약가의 68%를 받고 이후에는 한 달 단위로 10%씩 깎이는 구조다.


특히 금년도 복지부와 식약처 국정감사 때 ‘발사르탄 사태’와 관련한 다양한 지적이 이어질 전망이어서 정부는 국감 시기를 즈음해 지금까지 고심해 마련한 대책의 큰 그림을 공개할 가능성이 높다.

식약처 관계자는 “공동 생동성시험 제한은 이미 제약업계에서도 예상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공동 생동 제한은 정부가 마련하고 있는 대책의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약가인하 등 정부는 제2의 발사르탄 사태와 제네릭 난립을 막기 위한 모든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정부의 제네릭 난립 규제 대책이 점차적으로 구체화되며 약가인하 방안까지 제기되자 제약업계는 긴장하는 모습이다.


또한 정부 규제 방안에 약가인하가 포함됐을 경우 제약업계의 거센 반발도 예상돼 정부가 마련 중인 대책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발사르탄 파동이 매우 컸던 만큼 정부도 강력한 제네릭 규제 정책을 들고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가 명확하게 규제안을 발표하면 신속하게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약가인하는 오히려 제네릭 의약품에 사용되는 원료 질(質)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올바른 규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약가를 올려줘야 고품질 원료를 사용하고 발사르탄과 같은 사태를 방지할 수 있지 않겠냐”고 주장했다.

kim89@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의사 10명 중 8명 "제네릭 불신감 커져"
발암물질 복제약 불똥 튀는 '생동성검사'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림대성심병원 진료부원장 오철영(비뇨기과)·기획실장 이미연(방사선종양학과) 外
이형두·유종훈 부산시의사회 부회장-박현수 남구의사회장, 부산광역시장 표창장 外
차병원 차움 원장에 윤상욱 교수(영상의학과)
명지병원 암통합치유센터장 문현종·소아청소년과장 송준혁 교수 外
신준봉 방사선사(국제성모병원), 대한영상의학기술학회 학술상
사노피 파스퇴르, 반포세무서장 모범납세자 표창
인천성모병원 로봇수술센터장에 비뇨의학과 이동환 교수
김진국 교수(건국대병원 이비인후-두경부외과), 대한비과학회 우수 논문상
전북대병원의료기사協, 병원발전 후원금 300만원
허미나 교수(건국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대한진단혈액학회 우수논문상
원광대병원, 글로벌헬스케어 유공 복지부장관상
제35회 보령의료봉사상, 이석로 꼬람똘라병원 원장
정진현 연세대 약대 교수·호철 이화여대 약대 교수·혜진 약사 부친상-오정희 기분좋은약국 대표약사 시부상-정세원 코뿔소 이비인후과 의사 조부상
송준호 삼성송암내과 원장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