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5월20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과의사들 "지역의사회 중심 만성질환관리 적극 참여"
"공단·보건소 진료 결과와 다른 경우 등 환자들 이상 사례 제기 많아"
[ 2018년 09월 10일 05시 02분 ]

[데일리메디 박다영 기자] 환자들의 효과적인 만성질환관리를 위해 의사들이 본격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모습이다.


정부가 추진 중인 일차의료 중심의 만성질환관리 사업에 정작 의사들은 배제돼 있어 현장에서 의사들이 겪는 고충은 반영될 여지가 없다는 문제가 여러 차례 제기된 바 있다.


내과 의원을 운영하는 A원장은 “만성질환관리가 정부 주도로 이뤄지면 환자들의 불신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금도 만성질환관리센터에서 환자에게 하는 말이 동네의원 원장과 다른 경우가 있다. 장기간에 걸쳐 질환을 관리해야 하는 환자들에게는 의사에 대한 신뢰가 기본이다. 만성질환 관리가 정부 주도로 이뤄지면 이런 현상이 확대될 수밖에 없다. 효과적인 만성질환관리를 위해서는 정부가 아니라, 개별 의원 및 의사들 역할이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내과를 운영하는 B원장은 “만성질환관리는 정해진 모델이 없다. 실제 운영을 하면서 끊임없이 모형이 바뀌었다. 자꾸 변화가 생기니 혼란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제도 실행 취지에 맞게 국민의 만성질환관리 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환자와 의사 모두 참여에 어려움이 없도록 문턱을 낮춰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형화되지 않은 모델로 실험을 계속하다 보니 의사들의 혼란은 커질 수밖에 없다. 의사들의 참여를 더 높이기 위해서는 의원급이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사업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는 의료계와 논의 없이 정부가 추진 중인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최근 TFT를 구성했다.


의협은 상임이사회를 통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대응을 위한 TFT 구성을 결정했다.

만성질환관리 대응 TFT 위원장에는 대한개원내과의사회 김종웅 회장이 위촉됐고, 간사에는 의협 박종혁 의무이사, 그리고 의협 성종호 정책이사, 황지환 의무자문위원, 대한개원의협의회 좌훈정 보험부회장, 이혁 보험이사, 유태호 학술이사, 내과의사회 조현호 의무이사가 위원으로 참여한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는 만성질환관리사업과 관련, 지역의사회를 중심으로 환자와 의사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적극적으로 의사 입장을 반영하겠다는 계획이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 고위 관계자는 “만성질환관리사업은 지역의사회 중심으로 실시돼야 환자와 의사 모두 만족할 수 있다”면서 “현재 지역일차의료시범사업이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는데 이는 지역의사회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의 만성질환관리 역시 지역의사회가 주축이 될 수 있도록 대한개원내과의사회가 힘을 실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복지부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는 의협을 단독 채널로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의협 TFT를 중심으로 복지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되 건강보험공단이나 보건소가 아닌 지역의사회가 주축으로 나서야만 만성질환관리사업이 성공할 수 있다. 만성질환관리사업은 의사들의 참여 없이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이분법적 논리를 넘어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대한개원내과의사회가 지속적으로 의사 입장을 반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allzer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정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위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주영은 교수(화순전남대병원 소화기내과), 제17회 서봉의학상
권성근 교수(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美기관식도학회 ‘브로일즈-말로니상’
최도철 방사선사(전북대병원 핵의학과), 핵의학기술학회 우수학술상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변인
신풍제약, 개발본부장 이민재 이사
김욱(여의도성모)·김동진 교수(은평성모), 대한위암학회 최다논문게재상
허경열 교수(순천향대서울병원 외과), 대한내시경복강경외과학회장
권계철 충남대병원 교수, 임상화학회 ‘논문상’
한국아스트라제네카, 소외계층 후원금·물품 2000만원
최연숙 계명대동산병원 간호본부장, 대구병원간호사회장 취임
박수성 전(前) 중앙대병원장 별세
육정환 서울아산병원 위장관외과 교수 부친상
정용기 삼성창원병원 이비인후과 과장 부친상
소형석 중앙보훈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