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6월25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분당차병원, 췌담도암 다학제 통합진료 300례 달성
환자 만족도 조사결과 "100% 만족" 응답
[ 2018년 08월 24일 12시 43분 ]

[데일리메디 양보혜 기자] 차의과학대 분당차병원(원장 김재화) 암센터는 지난 2016년 다학제 통합진료를 시작해 2년 6개월 만에 췌담도암 다학제 통합진료 300례를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이에 오늘(24일) 분당차병원은 췌담도암을 이겨낸 환우들과 함께 다학제 통합진료 300례 기념식을 개최했다.

 

'췌담도암 다학제 진료'는 소화기내과(고광현, 권창일 교수), 종양내과(전홍재 교수), 외과(최성훈 교수), 방사선종양학과(신현수, 김미선 교수), 영상의학과(김대중 교수) 등의 전문의로 구성된 진료팀이 한자리에 모여 수술부터 면역항암치료, 신약치료까지 환자를 위한 최상의 치료법을 제시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 환자의 병기에 따른 적절한 치료방향이 한자리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단축되며, 질환과 치료 과정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한 자리에서 해소할 수 있어 환자와 보호자의 만족도가 높다.

               

분당차병원이 췌담도암 다학제 통합진료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시행한 결과, 진단과 치료에서 100%가 만족(매우 만족 74%, 만족 26%)한다고 답했다. 

환자들은 전문 분야 교수들의 협진으로 자세한 진료 및 치료과정 설명에 매우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뿐 아니라 치료 후에도 97%가 "다른 암환자에게 다학제 통합진료를 추천하겠다"고 응답했다.

 

이번 다학제 300례 행사에 참석한 김정식(55세, 남) 씨는 “2015년 3월 췌장암 수술을 받고 2016년 10월 간으로 재발소견을 보였을 때는 모든 것이 절망적이었다”며 “다학제 통합진료를 통해 6개월동안 항암치료와 1개월의 방사선 치료를 받고 병변이 사라졌으나, 다시 복강 내 새로운 종양이 발견돼 두 번째 다학제 통합진료를 통해 4개월동안 신약 항암치료를 받으면서 기계적인 방식이 아닌 그때그때 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치료를 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영자(76세, 여) 씨도 “2017년 9월 췌장암이 발견됐을 때 나이도 많고, 암이 혈관에 침범돼 있어 수술도 어려워 가족과 이별 준비를 생각했다”며 “다학제 통합진료에서 여러 교수님들이 건강상태 뿐 아니라 치료과정까지 알기 쉽게 설명해줘서 믿고 치료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박씨는 4개월 간 항암치료를 받은 후 암이 3cm에서 1cm로 줄어 2018년 2월 성공적으로 수술 받은 후 현재까지 재발없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며 건강하게 지내고 있다.

 

췌담도암 다학제 통합진료팀을 이끌고 있는 소화기내과 고광현 교수는 “진료과목별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통합해 환자를 위해 최상의 치료법을 제시하는 것이 다학제 통합진료의 가장 큰 장점”이라며 “앞으로도 교수진과 끊임없이 상의하고 노력해서 췌장암 환자들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boh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홍주 근로복지공단 동해병원장 취임
심평원 배경숙 인재경영실장·김민선 급여정보개발단장 外
아스트라제네카, 구세군자선냄비본부 1000만원
정진호 교수(서울대병원 피부과), 세계피부과연맹 아·태지역 이사
삼성서울병원 장성아·최준영 교수, 방사선의학 웹진 우수연구자상
최영현 前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한국신약개발조합 자문교수 위촉
김진구 교수(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제6대 명지병원장
은평성모병원, 지역주민 생명 구한 한송이 간호사 표창
강균화·정희정·남기남·고민조 약사, 한국병원약사회 표창
대한암학회 허대석 회장(서울대병원 종양내과)·양한광 이사장(서울대병원 외과)
진윤태 교수(고대안암병원 소화기내과), 아시아염증성장질환학회 회장 취임
장영준 의료법인 메디피아 이사장 장모상
권덕주 효산의료재단 안양샘병원장 모친상
정형근 정형근내과의원 원장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