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2월16일sat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구가톨릭대병원, 임금인상안 등 ‘최후 통첩’
병원 "임금인상 동의하면 주 5일제 시행 등 논의”
[ 2018년 08월 13일 12시 24분 ]
[데일리메디 고재우 기자] 지난달 25일부터 파업 중인 대구가톨릭대병원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사측이 총 인상률 9.62%, 주 5일제 시행, 공정한 인사원칙 등을 골자로 하는 최후 통첩안을 내놨기 때문이다. 특히 사측은 노조가 임금인상안을 받아들일 경우, 주 5일제 시행·공정한 인사원칙·적정 인력 충원&유지 등을 고려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13일 대구가톨릭대병원에 따르면 병원은 노조의 ‘기본급 정율 5.5%인상+특별성과금 120만원 기본급화’ 주장에 대해 ‘기본급 정율 5.5% 인상+정액 5만 5000원’ 인상을 제시했다.
 
사측에 따르면 정액 5만 5000원 인상은 실질적으로 특별성과금 120만원에 필적한다. 상여금 600%, 체력단련비 200%, 정근수당 200% 등을 고려했을 때 121만원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따라 간호사 7년차(8급 9호봉)을 기준으로 기본급 월 인상액은 12만 8700원이 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총 인상율 9.62%·월 평균 인상액 23만 587원·연간 인상액 276만 7050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사측은 노조가 임금인상안을 받아들일 경우, 기존에 실질 임금인상과 함께 주장했던 사안들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사측은 내년 3월부터 주 5일제 시행, 보직자 평가 시 간호처·행정 및 진료지원부서 구분 및 하위 10% 2년 연속 포함되면 최하위 5%에 대해 보직해임 등을 제시했다.
 
이에 더해 적정 인력 충원&유지를 위해 ‘병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조기퇴근 정상근무 인정’ ‘근무당 인력에 대한 별도 협의’ ‘환자수 증감에 따른 장일 근무당 근무인력 변경 불가’ 등을 공언하고, 육아 휴직자 차별 및 불이익 금지를 위해서는 육아휴직기간 동안 월 50만원 지급 등 대안을 내놨다.
 
아울러 올해 12월 이전 부서장 갑질 전수조사, 간호사 배치전환 원칙 제시, 직원 폭언·폭행 시 유급 보호 휴가 부여, 조합 활동 보장 등을 위한 논의도 함께 진행될 것으로 추측된다.
 
이에 대해 노조는 “병원 측 안을 면밀히 살핀 후 반응을 내놓겠다”고 답했다.
 
한편 대구가톨릭대병원 노조는 지난달 25일부터 파업에 돌입해 ▲실질임금 인상 ▲시차근무 폐지 및 주 5일제 시행 ▲불법파견 중단 ▲공정인사 실시 ▲적정인력 충원 등을 주장하고 있다.
 
현재 병원 의료진들은 필수 의료인력을 제외하고 모두 파업에 동참하고 있으며, 노사 간 협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음에 따라 파업 장기화 전망까지 나오고 있는 상태다.
k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대구가톨릭대병원 파업 장기화 예고···5.5% vs 20%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복지부 한의약정책관 이창준·노인정책관 곽숙영·질본 감염병관리센터장 염민섭 外
식약처 의료기기안전국장 양진영·안전평가원 의약품심사부장 서경원·서울청장 윤형주 外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문정주 상임감사(서울의대 卒)
차재관 교수(동아대병원 신경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길병원 교육수련부장 강승걸·소아청소년과장 류일 교수
박용범 교수(중앙대병원 정형외과), 세계줄기세포학회 젊은 연구자상
경북대병원,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 1등급
부평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박혜영 이사장, 대한의사협회 신축 기금 1억
양산부산대병원 이상돈 진료차장(비뇨의학과) 권한대행체제
중앙대병원장 이한준·기획조정실장 김돈규 교수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장 백순구 교수(소화기내과)
민용기 교수(삼성서울병원 내분비내과) 장인상
이성도 전남대병원 임상교수·이성화 광주보훈병원 전문의 부친상
박세진 GC(녹십자홀딩스) 브랜딩실장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