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9월26일wed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병원 포함 근로자들이 생각하는 좋은 일자리는
서울대병원 윤여룡 선임정책관, 13년 자료 분석···'안정성·사회적 가치·적성·급여 등'
[ 2018년 07월 04일 12시 21분 ]
[데일리메디 박대진 기자] 문재인 정부가 최대 국정과제로 일자리 창출을 지목하며 관련 정책을 잇따라 내놓고 있는 가운데 일자리에 대한 근로자들의 가치관을 분석한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을 모은다.
 
무려 13년 동안의 자료를 분석한 이 연구는 근로자들이 추구하는 일자리가 무엇인지를 들여다 보고 이를 토대로 관련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추진됐다.
 
무엇보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연구자가 국내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서울대학교병원 행정 전문가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사진출처 여성시대>
서울대병원 윤여룡 선임정책관은 오는 12월 정년퇴임을 앞두고 병원계를 넘어 전사회에 일자리와 관련한 의미 있는 메시지를 던졌다.
 
기획조정실, 비서실, 감사실, 행정실 등 여러 보직을 두루 거친 윤여룡 선임정책관은 지난 33년 간 병원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일자리란?’이란 제하의 연구논문을 내놨다.
 
한국노동연구원의 한국노동패널자료 자료를 이용한 이번 연구는 13년 동안의 자료를 망라한 것으로, 국내 노동자들의 일자리 가치관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우선 좋은 일자리 조건으로는 안정적인 일자리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일자리 장래의 발전 가능성이 높은 일자리 자신의 적성, 취향에 맞는 일자리 임금 또는 수입이 많은 일자리 자율성이 보장되는 일자리 등이 제시됐다.
 
6차년도부터 13차년도까지 1순위에 응답한 표본수는 42988, 2순위에 응답한 표본은 42796개였다.
 
1순위에서 가장 많이 선택한 조건은 안정적인 일자리였으며, ‘자신의 적성, 취향에 맞는 일자리2, ‘장래의 발전가능성이 높은 일자리3위였다.
 
2순위에서는 임금 또는 수입이 많은 일자리가 가장 많았고, ‘자신의 적성, 취향에 맞는 일자리2, ‘안정적인 일자리3위였다.

1
순위와 2순위를 합해 가장 많이 선택한 조건은 안정적인 일자리’, ‘자신의 적성, 취향에 맞는 일자리’, ‘임금 또는 수입이 많은 일자리의 순이었다.
 
좋은 일자리의 조건은 성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학력에 따라서는 조금씩 다른 가치관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졸 이하와 고졸은 안정적인 일자리1, ‘임금 또는 수입이 많은 일자리2, ‘자신의 적성, 취향에 맞는 일자리3위를 차지했다.
 
전문대졸과 대졸은 안정적인 일자리1, ‘자신의 적성, 취향에 맞는 일자리2, ‘장래의 발전가능성이 높은 일자리3위였다.
 
그러나 석사 이상에서는 순위에 차이가 있었다.
 
이들은 자신의 적성, 취향에 맞는 일자리를 최우선 가치로 꼽았고, ‘안정적인 일자리2, ‘장래의 발전가능성이 높은 일자리3위로 조사됐다.
 
즉 학력이 높을수록 자신의 적성, 취향에 맞는 일자리발전가능성이 높은 일자리를 추구했고, 저학력일수록 안정적인 일자리수입이 많은 일자리를 좋은 일자리로 인정했다.
 
윤여룡 선임정책관은 사회 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일자리에 대한 가치관은 관련 정책 수립에 중요한 길라잡이가 될 수 있다직업의 안정성을 추구하는 것은 그 만큼 장기근속의 불확실성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dj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번지수 틀린 정부는 ‘구직난’ 병원은 ‘구인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허동화 윌스기념병원 원장, 척추신경외과학회 조이학술상
송민호 충남대병원장, 행안부장관 표창
최문희 과장(인천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근로복지공단 선정 올해 최고의사 닥터 컴웰(Dr. COMWEL)
장승호 교수(원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GSK 신진의학자상
제1회 머크350 미래연구자상 원소윤 박사(충북의대) 外 2명
김옥경 서울대병원 코디네이터 복지부장관 표창
고태성 서울아산병원 어린이병원장
이석범 교수(단국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국무총리 표창
이은소 교수(아주대병원 피부과), 세계베체트병학회 학술이사 추대
대한의사협회 김대하 홍보이사·조승국 공보이사
최경효 교수(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대한임상통증학회 이사장
박종웅 고대의료원 의무기획처장 부친상-김영환교수(건대충주병원 소아과장) 장인상
조현정 청주 서울소아과의원장 조영도 개포경희한의원장 부친상-김동운 충북대의대 교수 장인장
김근창 천안우리병원 부원장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