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1월24일wed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주사기·수액세트 품질관리기준 위반 8곳 적발
식약처, 제조·판매 등 77곳 실태조사···업무정지·회수폐기 명령
[ 2017년 12월 23일 06시 16분 ]

최근 주사기·수액세트 이물질 사건과 관련, 보건당국의 실태조사에서 8개 업체가 품질관리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업체에는 제조업무정지 조치와 회수·폐기 명령이 내려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지난 9월 26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주사기 또는 수액세트를 제조·수입하는 업체를 특별 점검하고, 품질관리기준 등을 위반한 8곳을 적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특별점검 대상은 국내에 유통·판매하는 주사기 또는 수액세트 제조·수입업체 103곳 중 최근 3년 간 생산‧수입실적 없는 22곳과 올해 기 점검한 4곳을 제외한 총 77곳이다.


업체별로는 주사기 32곳(제조25, 수입 7), 수액세트 32곳(제조 23, 수입 9), 주사기·수액세트 13곳(제조 8, 수입 5)이다.


최근 주사기, 수액세트 등에서 벌레 등 이물혼입이 발생함에 따라 제조·수입기록서, 제조시설 위생·환경관리, 완제품 품질검사 등 품질관리와 안전관리 기준 전반을 조사했다.


점검결과 위반업체는 주사기·수액세트 제조업체 1곳, 주사기 제조업체 2곳, 주사기 수입업체 1곳, 수액세트 제조업체 4곳으로 해당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등의 행정조치를 진행 중이다.


실제 주사기·수액세트 제조업체인 씨피엘은 공조기 미가동 등 품질관리기준 위반으로 적발됐다. 해당 업체가 생산한 주사기와 수액세트에 대해서는 제조업무정지 등의 행정처분과 회수·폐기 명령조치가 내려졌다.


에스아이알메디칼, 두원메디텍 등 주사기 제조업체 2곳은 원자재 출입구 차폐시설 부재 등 시설 관리 미흡으로 시설을 개·보수 할 때까지 제조를 중지시켰다.


수입업체 가나알엔디는 허가받은 소재지에 시설이 없어 실제로 수입을 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확인돼 지난 7일 폐업했다.


이 외에도 수액세트 제조업체 4곳은 청정실 전용 신발 착용하고 다른 공간으로 이동, 공조기 이상으로 차압 관리 기준 위반 등 품질관리기준를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식약처 관계자는 “적발된 업체들이 생산한 수액세트 5개 제품에 대해서도 제조업무정지 등의 행정처분과 회수·폐기명령 내렸다”면서 “현재 지메디는 회수 명령에 대한 이의를 신청해 업체가 제기한 내용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 2월부터 12월 6일까지 식약처는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주사기 28개 제품 (21개사), 수액세트 31개 제품(27개사)에 대해 수거·검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주사기는 10개 제품이 적합이었으며, 주사기의 눈금길이 기준을 미준수한 1개 제품에 대해서는 해당 제품 제조업무정지 1개월의 행정처분이 내려지고 17개 제품에 대해서는 검사 진행 중이다.


수액세트의 경우 25개 제품이 적합이었으며, 수액세트의 치수, 전달력 등을 미준수한 2개 제품은 각각 해당 제품 제조업무정지 15일과 제조업무정지의 행정처분과 판매중지 등을 하고 4개 제품에 대해서는 검사 진행 중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주사기 또는 수액세트 해외 위탁 제조업체 9곳(해외 제조소 1곳은 기 점검으로 제외)에 대해서도 현지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백성주기자 paeksj@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주사기·수액세트 이물질 혼입 잦아 적정수가 필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립중앙의료원장에 정기현 내일의료재단 이사장
고대 의학전문대학원 김안나씨, 제82회 의사국가시험 수석합격
송안과의원 송용문 원장 장남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영상의학과 전문의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13대 이사장에 유한양행 이정희 사장
계명대 동산의료원 2018년도 임상교수요원 및 전임의 초빙
대한진단검사의학회 한경자 회장 취임
GSK 홍유석 사장, 캐나다 대표·줄리엔 샘선 한국법인 사장
(주)장충동왕족발 신신자 대표, 충남대병원 발전기금 5000만원
이수택 교수(전북대병원 소화기내과), 소화기내시경학회 신임회장 취임
신용호 보건복지부 장애인권익지원과장
강용식 일동제약 병원영업본부장 빙모상
오원만 전남대 치의학전문대학원 교수 장모상
청년의사 박기택 기자(차장)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