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11월21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3차 계고 일정도 만료···‘암초’ 직면 서남대 사태
교육부, 이번주 현지조사 실시···한남대, 정상화계획서 제출여부 촉각
[ 2017년 11월 09일 12시 54분 ]

지난 11월6일을 기점으로 교육부의 폐쇄 계고 기한이 끝난 가운데 서남대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재정기여자로 물망에 올랐던 한남대의 인수 절차에 먹구름이 드리우면서 우려 섞인 반응도 나오고 있는 분위기다.
 

교육부는 지난 8월 학교법인 서남학원(서남대학교)에 대해 사안감사 및 특별조사 결과에 따른 시정요구와 학교폐쇄 계고를 통보했다.
 

이에 따라 8월 25일부터 서남대에 세 차례에 걸친 시정 요구 및 학교폐쇄 계고가 내려졌지만 서남대 측은 감사처분을 기한 내에 이행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이후 행정예고, 청문 등의 절차를 거쳐 12월 중 대학 폐쇄 등을 최종 결정하게 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주 현지조사를 진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재정기여자의 정상화계획서 접수 관련해서는, “폐교를 진행하는 트랙과 정상화를 진행하는 트랙이 분리돼있다. 폐교는 절차대로 진행이 되는 것이고 만일 폐교 진행 도중에 정상화계획이 승인되면 폐교가 재검토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서남대 인수 의지를 내보였던 한남대는 관건이었던 자금 지원을 소속 교단 측에 요청, 최근 이사회에서 논의됐으나 부결됐다.
 

이후 서남대 관계자 등에 따르면 지난 6일 한남대학교 총장 및 실무진과 서남대 총장(직무대행), 교수협의회장, 서남대정상화공동대책위 공동대표, 집행위원장, 남원시 관계자 등이 참석해 ‘서남대 인수를 위한 상호협력 상생 협약’을 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남대 관계자는 “협약의 주요 내용은 상호협력 상생을 통해 각 기관은 서남대 인수를 위해 노력하고 상생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며 “이에 한남대학교에서 서남대 인수를 위한 정상화계획서를 조속한 시일 내에 교육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학생들은 학습 환경이 적절히 유지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지난 10월 31일 국회를 방문해 교육부 실무자와 만난 서남의대 학생들은 “그 어떤 경우에도 개인의 노력과 무관한 유급 위험이 있는 상황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난 8월 학생들이 주장했던 ‘일괄 편입’에 대한 내용이 교육부에서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면 교육부가 주도적으로 교육과정이 비슷하고 학생들의 숫자가 늘어도 학습 환경이 적절히 유지될 수 있는 학교를 찾아야한다”고 덧붙였다.

윤영채기자 ycyun95@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한남대, 서남대 인수 계획 무산 가능성 커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의사회 제16회'한미참의료인상, 강성웅 교수(강남세브란스병원)·사랑의교회 봉사팀
인용 교수(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대한슬관절학회 학술상
울산대병원 남민주 간호사, 감염병 유공 복지부장관 표창
전남대병원 진료처장 남종희·기획조정실장 김윤현 外
유한양행 이정희 대표, 한국 전문경영인 대상
서울醫 대의원회 의장단 전문위원, 의협회관 신축기금 1000만원
복지부 이현주 해외의료사업과장·백형기 규제개혁법무담당관
순천향대, 보건산업 진흥 기여 복지부장관상
엄중섭 교수(부산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초록상
백남선 이대여성암병원장, '제1회 한국을 빛낸 경영대상' 의료부문 대상
김화숙 원장(김화숙 내과) 권철 원장(권철내과) 김지훈 원장(김지훈성형외과), 대한의사협회 공로패 外
김범준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대한신경과학회 ‘SK 젊은연구자상’
황창주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부교수 장인상
정진민 정내과 원장 모친상